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자 Apr 18. 2023

문화적인 연좌제, 아직 존재한다.

연좌제란? 죄인의 죄를 가족들에게도 함께 묻는 제도

연좌제는 죄인의 죄를 가족들에게도 함께 묻는 제도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적용되었다. 대개 국가 보안에 관련된 범죄에 대해 적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범죄자와 그 가족에게 큰 고통을 안겨왔다.


연좌제는 고대부터 존재했으며, 기원전 2100년경의 유네스코의 문서에서도 언급되고 있다. 이후에는 중국과 로마, 그리스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적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범죄 예방과 보안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십족법'(十族法)이라는 제도로 연좌제를 시행했다. 이는 범죄자와 그 가족, 친척 등 10명까지의 가족을 처벌하는 제도로, 범죄자의 혈족이 모두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 제도는 후대에도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되었으며, 한국과 일본 등의 국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에서도 조선시대에는 대역죄가 있었으며, 이를 통해 왕권을 지키고자 했다. 대개 반역 행위나 왕실에 대한 도전으로 인한 범죄에 대해 적용되었으며, 죄인의 가족들은 대개 죽이거나 노예로 만들어 근로를 시켰다.


이후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연좌제가 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일본은 한국의 국민들을 제어하고자 했다.

연좌제는 범죄자의 가족들을 희생시켜 범죄 예방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는 결국 가족들에게 막대한 고통을 안겨주었으며, 이로 인해 가족 간의 유대감과 신뢰가 흔들리기도 했다. 연좌제는 범죄를 예방하거나 범죄자를 처벌하는 효과를 가져오지 않았으며, 대신 불필요한 재앙과 비난을 일으켰다.


사실, 연좌제가 폐지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의 법률 체계가 개혁되면서 인권과 자유, 평등 등에 대한 개념이 보급되었고, 이에 따라 연좌제 역시 사회적으로 불편한 제도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또한, 법치주의와 민주주의가 성립됨에 따라 법의 규범에 따라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처벌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부각되었다.


한국에서도 1894년 갑오개혁 이후 서구적 법치주의가 도입되면서 연좌제가 폐지되었으나, 그 이후에도 일부 공공장소 출입 제한이나 입시에서 가족 구성원의 범죄 사실 조사 등을 통해 간접적인 연좌가 존재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1980년 대한민국 군사정권 타도 이후에도 계속되었으나, 1987년 대한민국 헌법 개정을 계기로 정치,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연좌제 성격의 제한적 적용이 해소되기 시작했다.


연좌제에 대한 평가는 범죄 예방과 처벌에 대한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가족 간의 관계와 사회적 안정을 위협하며, 개인의 권리와 법의 원칙을 침해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 제도라고 이야기한다. 현재는 법치주의와 인권을 존중하는 사회 체제를 유지하며, 범죄 예방과 처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법 체계가 구축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공식적으로 연좌제가 폐지되었다고 이야기하지만, 여전히 범죄자의 가족이나 친인척들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문화적인 연좌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범죄자의 자식들은 그들의 부모가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인해 사회적인 차별과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이 아무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범죄로 인해 고통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화적인 연좌제는 실제로 범죄 예방 효과도 없으면서, 범죄자의 가족이나 친인척들에게는 불필요한 고통과 차별을 안겨준다. 이에 대해 우리 사회는 이러한 편견을 극복하고,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평등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시각 가장 관심이 많은 글


작가의 이전글 미성년자에게 성매매 문화 노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