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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Dec 15. 2023

학교 우등생이 열등생이라더니!

진정한 교육 목표




거봐라!


학교 우등생이

밖에서는

열등생이라더니?








이는

학교 성적만으로는

사람의 모든 가치를 평가할 수 없다는

의미일 것이다.


학교에서의 우등생이라는

타이틀은

주로

학업 성적에 기반한 것이다.


실제

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능력이나 자질,

가치는

학교 성적만으로는 측정할 수 없다.


창의성,

인간관계 능력,

도덕성,

생활 기술 등은 학교 성적표에

나타나지 않는다.

학교 밖의 세계는

더 넓고

다양한 기준과 가치가 존재한다.


이곳에서는

사람들이 다양한 배경,

경험,

능력을 바탕으로

서로를 평가한다.


어떤 이는

예술적 재능을,

다른 이는

인간관계에서의 탁월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다양한 능력들은

학교 성적표만으로는

측정할 수 없는

것들이다.

또한,

이 말은

학교 시스템이

모든 학생의 재능이나 가능성을

완전히 파악하거나

개발할 수 없다는 한계를 나타낸다.


모든 학생이

같은 교육과 평가 시스템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어떤 학생은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평범하거나

부진해 보일 수 있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뛰어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성적이

전부가 아니며,


학교 밖에서의 '열등생'이라고

불리는

이들 중에도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과

가능성을 지닌 사람들이 많다.


이는

우리에게

학교 성적 이외의

다양한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학교에서의

우등생이라는 타이틀은

그 사람의

모든 면을 대변하지

않는다.


학교 밖에서의 '열등생'이라는

표현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일 수도 있다.


진정한 교육의 목표는

학업 성적을

넘어서,


각 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과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학교 우등생이

사회에서도 우등생,


학교 우등생이

사회에서는 열등생,


학교 열등생이

사회에서는 우등생,


학교 열등생이

사회에서도 열등생,


나는

어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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