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실 엿보기
담배가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주범인 것은 다들 아시겠지만 음식에 대해서는 아직도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것 중에서 가장 심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치아 착색의 정도에 따른 분류
1. 고위험군
홍차(블랙티), 초콜릿, 김치찌개, 라면, 간장, 블랙커피
2. 중등도
홍삼음료, 카페라테, 레드와인, 짜장, 카레, 고추장
3. 저위험군
오렌지주스, 콜라, 김치
대부분 예상한 결과이지만 조금 의외인 것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일단 홍차가 가장 높은 착색 지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커피의 경우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은 블랙커피가 몸에는 가장 좋을지 몰라도 착색을 일으키는 면에 있어서는 오히려 설탕이나 크림이 함유된 커피가 착색은 덜 일으킵니다. 커피의 씁쓸한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입 안의 단백질과 결합해서 착색의 원인이 되는데 설탕이나 프림이 함유된 경우 탄닌의 작용이 완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것은 블랙커피를 빨대로 마시는 것입니다. 아이스커피는 가능하겠지만 일반 아메리카노에 빨대를 꽂아 먹는 것은 모양새가 영 안 나오죠?
와인도 커피와 마찬가지로 탄닌 성분 때문에 치아 착색이 유발됩니다. 와인을 좀 음미한다는 사람들은 바로 삼키지 않고 입 안에서 돌리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 착색을 일으킨다는 점.
초콜릿은 이래저래 충치에도 좋지 않고 치아 착색의 면에 있어서도 좋지 않네요. 달콤한 것이 늘 치명적인 법.
콜라는 치아 착색은 잘 일으키지 않지만 치아 부식의 원인이 되어 그 결과로 치아 착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에는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김치는 치아 착색을 일으키지 않지만 김치찌개는 고위험군이 되는 이유는 조리 과정에 첨가되는 지용성 성분들의 영향으로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치아 착색을 방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위험군에 속한 것들을 보니 도저히 먹지 않고서는 살아가기 힘든 것들 아닙니까? 달콤한 초콜릿에 커피, 김치찌개에 라면까지... 가장 실천하기 쉬운 것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입니다. 바로 힘들다면 물로 입을 헹궈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음료의 경우에는 빨대를 주로 사용하도록 하고 치아미백에 효과적인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과, 당근, 샐러리 같은 단단한 과일이나 채소는 씹는 동안에 치아를 깨끗하게 해 주고 침의 분비를 촉진해 산을 중화시키고 치아를 보호해 줍니다.
새하얀 치아를 유지하는 것도 노력이 필요하네요.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착색이 된다면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치아미백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