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석 Aug 07. 2022

껌 좀 씹니?

치과 진료실 엿보기

자일리톨에 대한 좋은 이야기는 다 알겠는데 그럼 어떻게 이를 실천해서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일리톨 껌을 씹는 것입니다. 자일리톨 임상 연구 결과, 충치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약 5~10g의 자일리톨 섭취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충치균이 많아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은 사람을 제외하면 일반인의 경우 5g 정도가 적당량이라고 보시면 맞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자일리톨 껌은 한 알이 보통 1g입니다. 따라서 하루 껌 5알 정도를 씹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입니다. 충치균을 자일리톨에 자주 노출시키는 것이 좋기 때문에 여러 알을 한꺼번에 씹는 것보다는 하루 3~5회 나누어서 씹는 것이 좋습니다. 껌을 너무 오래 씹는 것은 턱관절에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다른 껌과는 다르게 단물이 빠지면 더 이상 씹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충치예방 효과는 껌 자체가 아닌 자일리톨 성분에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 껌은 10분 이상 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일리톨 껌은 5분 정도 씹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치아 전체에 골고루 자일리톨 성분이 닿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쪽으로 껌을 씹는 것보다는 양쪽을 골고루 이용해야 합니다.


씹는 행위 자체가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험생들의 경우 시험 시작 전 5분간 껌을 씹으면 두뇌활동 촉진, 집중력 향상 및 안정감을 심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 성분으로 잠자는 뇌를 깨우고, 씹는 행위로 뇌로 가는 혈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역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껌을 씹는 것이 침 분비 및 소화액과 췌장액 등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도 좋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자일리톨은 당뇨병 환자에게 아무런 해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

‘너 껌 좀 씹었니?’라는 말처럼 껌 씹는 것이 불량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제는 건강을 위해 껌을 씹어야 하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혹시나 해서 견주님들에게 드리는 말씀인데 자일리톨이 충치예방에 좋다고 해서 개한테 먹이시면 큰일 납니다. 개에게는 독성이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니까요.ㅠㅠ


개에게 자일리톨은 치명적이므로 가까이 두면 안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빨대를 사용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