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래하는 한국 여자 May 25. 2021

16. 이탈리아 Livorno 항구로 가는 도중

길 위에서 본 것들

꼭 한계령 꼭대기에서 센바람 맞으며 먹는 기분,  얼어 죽는 줄 알았다.

이번 북부 이탈리아 여행으로 느낀 점은

1. 북부인들 피부가 더 희다.

2. 키가 남부 이탈리아인들보다 훨씬 크다.

3. 북부인들은 뚱뚱한 사람들이 적다.

4. 옷을 더 세련되게(비싸게) 입는다.

5. 비싼 차들이 길 위에 너무 많다.

6. 남부인들에 비해 얼굴 표정이 적다.

7. 불법 아프리카 난민들이 남부에선 앵벌이 같은 일을 도로에서 많이 하는데(일부는 종종 사회 범죄문제까지) 북부는 보기 힘들었다.

인도 시크교도, 파키스탄 무슬림, 아프리카인들이 눈에 많이 띄었고 무슬림들 수 많았고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았고 가족들과 같이 살고 있었다. 아프리카인들의 옷차림도 양호해 보였고 일정한 직업이 있는 듯 보였다.

8. 자연 경치가 독일이나 스위스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9. Livorno항구까지 가는 큰 트럭들이 많아 고속도로 운전이 쉽지 않았다. 특히 대형 큰 트럭들은 맨 오른쪽 차선에서만 규정된 안전속도로 운전을 해야 하는데 때때로 속도, 차선 위반이 자주 있어 위험하다고 생각했다. 도로공사도 3시간 운전하는 동안 5~6곳 본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15. 이탈리아 북부 Tresco의 한 식당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