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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에스피 tsp Feb 22. 2024

기업마케팅, 새해를 수 놓을 5가지 새로운 PR 트렌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도구 중의 하나가 PR(Public Relations)이다. PR이란 기업 등 마케팅 주체가 대중과 호의적인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지속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세심하게 준비한 소통 활동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활동이라도 올바로 전달되지 않으면 그 목적은 달성되기 어렵다. PR이 기업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 따라 최근 대중 매체를 이용한 PR이 중요한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SNS 등 대중 매체를 활용한 PR시대가 본격화한 것이다. 그렇다면 2024년 PR의 진화 방향을 다섯 가지 큰 흐름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AI는 필수, 그러나 윤리적 사용이 핵심


AI는 이미 미디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컨대 PR 내용의 교정뿐만 아니라 미디어 모니터링, 연구 발표를 위한 프로세스 간소화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ChatGPT나 Bard와 같은 도구는 모든 인터넷 내용을 탐색한 후에 응답하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 매체에 글을 올리기 전에 AI로 생성된 내용은 철저하게 확인하고 가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AI 프로그램은 로봇과 같다. 아직은 일반인 수준의 전문 지식, 스토리텔링 기술 또는 감정 지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AI기술을 적절히 사용할 때에만 기업의 역량을 강화시켜 줄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PR용 도구로써 AI기술을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 통합


데이터를 이용한 이야기 전달 방법에 뚜렷한 전환이 보인다. PR은 전통적으로 감정을 자극하는 데 의존했지만, 이제 미디어는 스토리를 뒷받침하는 확고한 데이터를 원한다. 예컨대 표적고객과 관련된 명확한 통계라던가 최신 트랜드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는 최근 논문 혹은 산업 통계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관건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매력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다. 단순히 미디어에 숫자를 퍼붓는 대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보여줌으로써 완벽한 이야기가 완성되는 것이다. 새해엔 이러한 접근방법이 성공적인 PR 전략이 될 것이다.





3. PR 성공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 활용


새해에는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에 필수적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중심의 PR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SEMrush, Google Search Console 및 KWFinder와 같은 SEO 도구 사용에 대해 익숙할 필요가 있다. SEO 활용 시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중요하면서 검색 횟수가 많은 용어를 찾아 전환하는 것이다.


그 용어를 검색하면 경쟁사들이 동일한 주제에 대해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검색 결과 대체로 접속량이 많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은 웹사이트에서 나온 경우, 그것은 황금을 찾은 것과 같다. 이렇게 선제적인 SEO활용 전략은 2024년 PR 성공에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인다.




4. 고객 참여를 위한 지속 가능한 실천 도입


PR 분야에서도 ‘지속 가능성과 다양성’의 실천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콘텐츠와 ‘가치 중심’적 스토리텔링이 오랫동안 대중들을 사로잡았지만, 지금은 사회를 위한 기업의 진정한 헌신으로 관심의 중점이 옮겨졌다.


이러한 원칙들을 성실하게 실천하는 브랜드가 더욱 호평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지속 가능성 이슈는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고객은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PR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핵심 비즈니스 전략을 원한다. 특히 기업은 피상적이고 포괄적인 캠페인이 아닌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5. 정확성과 신뢰 유지


새해는 ‘정확성과 신뢰’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잘못된 정보와 과장된 이야기가 너무 많이 퍼져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모든 매체에 가장 우려하는 바는 정확성이다. 따라서 PR에 앞서 자사의 주장에 오류나 정확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없는지 철저히 확인해 보아야 한다. 정확성과 신뢰 위에 미디어 운영자들과 성공적인 PR 협업을 더욱 견고하게 다져 나갈 수 있다.



<참고문헌>

https://www.bizcommunity.com/Article/196/18/244992.html

https://ko.wikipedia.org/wiki/PR_(%EB%A7%88%EC%BC%80%ED%8C%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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