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에스피 tsp Apr 01. 2024

재무관리 BPS 서비스,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다


TSP의 고객사를 만나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해결되니 이제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재무관리 BPS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무척 생소한 분야이다. 예를 들어 내부에 마케팅 조직이 없고 외부에서 대행하는 조직을 이용하는 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서비스이지만, 재무관리 BPS 서비스라면 직관적으로 잘 이해하지 못한다. 

오늘은 우리의 실제 고객사 (각색된) 사례를 통해 재무관리 BPS 서비스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까 한다. 아마 성장하는 회사라면 더욱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재무관리 BPS 서비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금부터는 업체의 대표 1인칭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Trust Service Provider 라는 말처럼 우리는 신뢰를 서비스하는 회사이다


지난 일 년간 회사가 갑자기 성장했다. 난 솔직히 회사가 성장하기만 하면 행복할 줄 알았다. 하지만, 지금 심정을 묻는다면 죽을 맛이다. 예전에 내가 창업했을 때 나의 롤 모델이 되던 선배가 하던 말이 떠올랐다. 당시 선배도 매년 급격히 회사가 확장되어 주변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남들은 회사가 성장해서 좋겠다고 하는데, 난 일만 늘었어. 실제 가져가는 수익은 오히려 예전 대비 크게 달라진 점이 없는데 고민만 늘었어.” 당시는 선배가 했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그저 부럽기만 했기 때문이다.

요즘 내가 딱 과거의 선배 심정이다. 가장 큰 문제는 인력 확보였다. 우리는 전자 장비 개발 회사이다. 우리 고객들은 주로 오차 범위가 거의 없어야 할 정도로 정밀하게 측정을 해야 하는 업체들이기 때문에, 시장에 진입하기 무척 어려웠다. 처음에는 외산 솔루션과 경쟁이 되지 않았다. 외산은 우리 제품보다 몇 배나 비쌌지만, 정밀도가 보장되었다. 

이런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 Embedded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필요했다. 하지만, 국내에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개발자는 많지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처음에는 인도와 러시아 개발자도 채용해서 의존했지만, 이들은 한국 개발자처럼 우리 회사에 잘 적응하지 못했다.

기술 개발이 핵심인 회사로서 Embedded 개발자를 확보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성장통이었다.



두 번째 문제는 재무관리였다. 측정기 개발을 위해 PCB 기판 제작에 필요한 부품 재고를 어느 정도 가져가야 한다. 그런데, 회사 규모가 작을 때는 어느 정도 재고관리가 잘 되었는데, 지금은 엉망이다. 회사 내부에 CFO 도 없고 회계 전문가도 없다 보니 개발자나 영업이 번갈아 가며 부품 관리를 하고 있다. 


세 번째 문제는 인력 관리였다. 개발이 주력인 회사이다 보니, 회사가 성장하며 재무관리의 필요가 절실해졌다. 그래서 부랴부랴 CFO를 채용했다. 인력은 헤드헌팅 회사를 통해 어렵게 찾았다. 그런데, 문제는 CFO 가 우리 기대와 같이 움직여 주질 못했다. 하지만, 나도 재무관리에 지식이 없다 보니 CFO에 희망하는 내용을 주문할 수도 없었다. 그러던 차에 지인으로부터 재무관리 BPS 서비스 업체에 자문을 받아보면 어떻겠냐는 소개를 받았다.


“재무관리 BPS?” 회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가? 그런데, 지인의 말을 들으니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관리해 준다는 것이다. 어떤 서비스인지 너무 궁금해서 바로 상담 신청을 했다.


지금은 TSP 서비스를 받은 지 상당히 오래되었다.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받은 뒤, 우리 회사의 핵심 역량인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회사가 갑자기 성장하면서 겪었던 성장통도 TSP 를 통해 많이 해결했다. 인력 문제도 M&A 를 통해 개발 회사를 흡수할 수 있었고, 재고 관리도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TSP에서 재고관리 프로세스 자체를 다시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다.


TSP의 재무관리 BPS 서비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란 말에 걸맞게 우리 회사에 맞는 프로세스 자체를 설계하는 것부터 시작되었다. 물론, 서비스 도입 직후는 직원들과 갈등도 있었다. (기존에 없던 시스템을 새로 만들기에 직원들과 갈등은 어느 정도 예측했던 점이다.) 하지만, 우리 회사에 맞는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완성된 뒤에는 직원들까지도 너무 편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더구나 지금은 이 시스템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까지 우리의 업무와 잘 융합되었다. 


우리는 중소기업이지만, 마치 대기업 못지않은 투명한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월별로 자금을 마감할 수 있고, 각종 경영지표를 투명하게 보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 TSP 덕분입니다.


TSP 고객들을 만나면 늘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덕분에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최고의 칭찬이다.


TSP의 BPS 서비스를 이용한 업체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어 너무 행복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특히 기업이 성장할 때 겪는 성장통을 해결할 수 있어 큰 고민이 해결되었다고 한다. 만일 위 이야기처럼 기업이 성장하며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TSP 와 상담을 해 보면 어떨까?




TSP BPS 서비스를 활용해서 M&A를 통해 회사가 단기간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실제 고객 사례 보러 가기


https://blog.naver.com/trustsp/223345852480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통해 회사의 핵심 역량(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던 실제 고객 사례 보러 가기

https://blog.naver.com/trustsp/223297188537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작가의 이전글 기업이 알아야 할 디지털 BPS에 관한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