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 ‘디지털 기술’이 주도하는 진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 주도 전환기에는 기업은 그 어느 때보다 새로운 경쟁력 창출 능력이 요구된다. BPS(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 활용은 그러한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전문업체를 활용한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민첩성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로지 핵심 역량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전환’이란 기업 내 모든 조직이 첨단 디지털 기술로 통합되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은 기존의 작업 흐름을 최적화하고 기업의 경영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기업이 BPS를 이용하는 주목적은 일부 업무를 위탁 경영함으로써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고자 함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맞아 ‘BPS’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BPS는 이제 고객 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위한 지원군으로 거듭나고 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는 디지털 환경에 맞춘 BPS 활용 이점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몇 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1. 디지털 전환
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주목적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실행가능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이 BPS 서비스에 통합되면서 더 빠르고 정확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지고 있다. 따라서 BPS업체와 협업은 의사결정 향상, 최적화된 자원 배분, 서비스 품질 등을 개선할 수 있다.
2.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확산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은 고객에게 더 유연하고 확장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채택하면 기업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통합이 쉬워진다. 그 결과 BPS업체와 협업을 통해 어디서나 실시간 데이터 접근 및 분석이 가능하게 되어 기업의 민첩성과 대응력을 촉진시킨다.
3. 사이버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
데이터를 다루는 BPS의 특성상 사이버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세상이다. 사이버 보안 조치의 강화는 민감한 고객 데이터를 보호하고 신뢰와 신용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BPS업체와 파트너십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은 강력한 사이버 보안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고, 정기적인 보안 감사 및 사이버 위협을 완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직원 교육도 제공받을 수 있다.
4. 고급 분석 및 데이터 처리
BPS 서비스는 이제 단순한 외주 처리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분석과 고급 데이터 처리 역량을 통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BPS업체는 고객 기업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의 시장 동향을 예측하는 등 핵심적인 기여를 하게 된다.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 제시는 BPS 활용의 큰 장점으로 고객의 비즈니스에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5. ‘고객 경험’ 향상
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BPS 활용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고객과 기업 간 맞춤형 교류, 셀프-서비스 옵션 및 간소화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고객 경험’과 ‘고객 관계’를 더욱 개선해 나갈 수 있다.
<고객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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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환경적 지속 가능성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BPS업체도 환경친화적이면서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 기업과의 신뢰성 및 파트너십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가 됨은 말할 것도 없다.
바로 이러한 특징들은 BPS 산업이 이제는 고객 기업의 단순히 비용 절감 기회를 넘어 전략적 파트너로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디지털 시대에 BPS 활용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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