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에스피 tsp Dec 21. 2022

폭스바겐 딜러십 유지 재무관리 BPS 서비스가 찾은 답



나는 폭스바겐 오너이다.  차에 대한 애정이 상당히 많다.  늘 해외에서 폭스바겐을 보며 고급 수입차 이미지보다는 '실용적인 차'란 생각을 했었다.  그러던 나에게 재미난 일이 일어났다.  내가 폭스바겐 딜러인 지오하우스 재무관리 BPS 서비스  담당자가 된 것이다! 


*포스팅의 사례는 (주)티에스피 의뢰인 사례를 각색한 것입니다. 


2012년 2월 어느 날 회사에 지오하우스에서 급한 연락이 왔다.  폭스바겐코리아의 딜러사로 협약조건에 매년 "빅 3" 회계법인에서 "적정의견"을 받는 조건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 해 지오하우스는 급작스러운 성장과 재무관리 전문가의 부족으로 감사 받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그런데 골프의 오너인 내가 지오하우스 담당자로 지정되어 내심 기대감이 컸고 자연스럽게 애정이 샘솟았다.  동시에 쉽지는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얼마 남지 않은 법인세 신고기한
마무리되지 않은 회계결산
예정되어 있는 회계감사
확인되지 않은 업무처리 수준

실무자로서는 무척 도전적인 과제였다.  업무 인수인계를 진행하면서 내 예측보다 더욱 어려운 과제라는 걸 알게 되었다.



외부감사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어디서부터 정리해야 하나?  
하면서도 벌써 머리는 빠르게 돌아가고
손가락은 컴퓨터 자판기를 두드리고 있었다.
일단 해보지 뭐!

전투력이 치솟아 올랐다.





일반적으로 회계감사는 재무제표 감사를 의미한다.  외감법 및 시행령에 의해 재무제표가 회계기준에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회사의 실질이 회계장부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를 따지는 것이다.  기업이 지방이 있는 경우, 재무 전문가의 인력 확보가 대도시보다는 어려울 수밖에 없고 또 기업이 급격하게 성장할 때도 관리 수준이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성장통을 겪는다.  여러 고객을 만나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안타까운 경영 어려움의 유형이다.  지오하우스도 두 가지의 어려움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정신없는 2월과 3월이 지나갔다.  우리 팀은 각자의 역할에 따라 기계처럼 움직였다.  서류를 검토하고 빠른 정리와 오류를 수정하며 재무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드디어 일정에 맞춰 회계감사가 진행되었다.  물론 결과는 "적정의견"을 받았다.  


물론 폭스바겐과의 딜러십도 유지되었다.

비로소 끝났다는 안도감과 지난 2달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면서 가슴이 벅차올랐다.  





당면한 업무를 마무리하고 지오하우스가 "데이터에 의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본격적인 "TSP의 재무관리 BPS 전문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직원에게는 왜 업무가 프로세스에 의해서 운영돼야 하는지를 이해시키기 위해

  - 폭스바겐 코리아의 전용 EPR 운영의 어려움 해소

  - 왜? 회사가 TSP의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도입했는지?의 직원 교육

  - 지점장 및 딜러 대상 재무관리 교육을 통해 재무성과의 의미를 이해시키고 업무프로세스 개선 서비스를    

    진행하였다.


경영진에게는  "데이터에 의한 경영판단"을 할 수 있도록

  - 부문별 손익관리 시스템 도입(영업지점별 , 정비센타별)

  - 전사 부문별 연간 사업계획 수립 및 매월 실적보고

  - 경영데이터를 정보화한 의사결정 방법

    등을 통해 경영자가 "감"이 아닌 "데이터에 의한 경영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

    였다.



지오하우스는 TSP의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통해 계약 초기 재무관리 전문가의 부족과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성장통을 최소화하고 현재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내부가 안정되면서 자연스럽게 회사는 주력 업무에 전력을 쏟음으로써 눈에 띄는 성과도 이루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지오하우스가 폭스바겐 독일 본사에서의 수상이다.  대표님께서 얼마나 좋아하셨는지 지금도 그 얼굴이 생생하며 TSP 덕분이라는 감사의 인사도 크게 받았다회계법인에서도 폭스바겐의 한국 딜러사들 중 지오하우스가 가장 디테일한 경영보고가 이루어진 곳이라는 기분 좋은 후일담도 기억이 난다.



지오하우스는 고객 담당자로 보람 있는 시간이었고, 재무관리 BPS 서비스가 추구하는 목표를 잘 이룬 고객이었다.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작가의 이전글 HR담당자의 7가지 역량 새로운 변화 시대의 필수(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