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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에스피 tsp Dec 07. 2022

HR담당자의 7가지 역량 새로운 변화 시대의 필수(1)


업 업무환경에 자동화와 디지털화가 급속히 도입되는 가운데 몇 년 전부터 'VUCA 시대'의 출현이라는 말이 나돌기 시작했다.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운 현상들이 전개됨에 따라 모든 HR 담당자는 미래의 새로운 도전에 맞서기 위해 자신들의 역량을 되돌아보고 또 새롭게 강화해야 할 시점이 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HR 담당자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7가지 역량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VUCA: Volatility(변동성), Uncertainty(불확실성), Complexity(복잡성), Ambiguity(모호성)의 줄임말)




역량 1.   디지털 전문가가 될 것


HR 담당자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야 하며 모든 이해당사자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전문화된 기술이 HR프로세스 내부로 통합됨에 따라 HR 담당자는 ICT(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의 기술적 역량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직장 내 세대가 베이비부머(baby boomer)에서 X 세대, X 세대에서 Y 세대, 이제는 소위 새 천년 세대인 M 세대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디지털에 의한 고객 경험(CX)이 온라인에서도 가능할 수 있도록 폭넓은 HR프로세스를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역량 2.  데이터 분석가가 될 것


HR 부서는 이미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싸우고 있다.  조만간 인공지능(AI)도 HR시스템에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그때가 되면 HR 부서가 다루어야 할 데이터의 양은 그저 조금 더 증가하는 수준이 되겠지만 HR 담당자는 미리 디지털 정보의 처리, 생산, 정제 및 활용 능력도 구비해 두어야 한다.


그야말로 고급분석 기법은 데이터처리 담당자들의 몫이 되겠지만 HR 담당자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역할과 부서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리포트를 작성하고 해석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은 필요하다.



역량 3. 재무적 성과의 의미를 깨달을 것


미래 HR 담당자들은 기업의 전략뿐만 아니라 재무적 성과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회사의 사업모델과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단순히 손익 차원의 이해를 넘어 회사의 전략적 방향과 회사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까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회사가 의도하고 있는 전략적 방향을 심도 있게 이해함으로써 기업의 가치 창출은 가능해진다.



역량 4. 비판적 사고를 갖출 것


세계겅제포럼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 의하면 기업 리더들은 회사 관리자들의 비판적 사고를 기업의 미래와 관련된 중요한 역량의 하나로 본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두 가지 측면에서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회사가 수립 중인 사업 전략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타 부서에서 혹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사업 성공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모든 사업 프로세스의 핵심은 인간을 중심으로 두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람'을 모든 프로세스의 중심에 둠으로써 HR프로세스와 방침,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역량 5. 상황판단능력과 고도의 윤리의식


HR부서는 라인부서(생산부, 영업부, 마케팅부서처럼 매출과 이익 실현을 위해 직접적으로 활동하는 부서)가 피하고 싶은 어려운 상황들을 늘 다루어야 한다.  예컨대 직장 내 성희롱 혹은 괴롭힘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을 통제하는 것에서부터 서로 다른 문화, 종교, 세대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직원들의 관리까지, HR 담당자에게는 이러한 상황을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상황판단능력과 고도의 윤리의식 또한 요구된다.




역량 6. 이해당사자들을 관리할 것


HR 기능이 전통적인 관리적 역할에서 전략적 역할로 바뀌어 감에 따라, HR 담당자는 기업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아가 이해당사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초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그러한 역량에는 예컨대, 제안서 작성하기, 보고서 작성하기, 중/고급 PPT 활용하기, 발표/홍보 능력, 온라인 회의 운영하기 등을 들 수 있다.



역량 7. 마케팅 능력


시장세분화와 같은 마케팅 원칙과 표적 시장에 광고 메시지가 잘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 역시 훌륭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HR 담당자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이 된다.


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 (EX)),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CX)), 그리고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UX)) 사이의 관계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HR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또 하나의 마케팅 역량이다.  이러한 능력이 훌륭한 인재를 끌어들이고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시대가 되었다.



<참고문헌>

Biz Community(2022): https://www.bizcommunity.com/Article/196/536/231991.html 에서 발췌 정리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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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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