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뚱파 Nov 19. 2021

이반

종교적 가르침에 대한 고찰

초등학교 1학년쯤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할머니의 손을 붙잡고 교회를 다니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모태신앙은 아니지만 거의 모태신앙이라 부를 수 있는 집에서 자라면서 학교만큼 교회를 열심히 다녔다. 교회의 가르침은 학교의 그것과는 상당히 달랐다. 학교는 성공을 가르쳤지만 교회는 낮아짐을 가르쳤고 학교는 경쟁을 부추겼지만 교회는 끌고 감을 가르쳤다. 알게 모르게 이러한 교회의 가르침은 내 인생에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라는 마태복음의 성경구절처럼 마음의 가난함을 선물했다.   

  

심령이 가난함은 확실히 세상의 가르침과는 달랐다. 마음이 가난함은 곧 내적 풍요로움을 의미했다. 그러한 가난함에는 실리(實利)가 들어갈 구석이 없었다. 모든 사람은 동등했고 모두 내가 믿는 신 앞에 평등한 존재로 인식됐던 것이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났는지, 얼마나 배웠는지는 중요치 않았다. 그저 예수를 알고 있나, 모르고 있나 그 차이만이 있었다. 신앙이 성숙하면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살핌의 필요성을 느꼈고 ‘지극히 작은 자 한 명에게 한 것이  내게 한 것이다’라는 말씀의 뜻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었다. 지하철에서 구걸하는 거지도, 절름발이도, 저기 휠체어를 타고 힘겹게 오르막길을 오르고 있는 장애인도 모두 내가 섬겨야 할 예수님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교회 속 말씀과 삶의 모순을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구걸하러 교회에 온 노숙자에게 도움의 손길은 있지만 어디에도 따뜻함은 없었다.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은 때로는 왜 예배를 드리지 않느냐고 노숙자에게 핀잔을 주기도 했다. 밥이 필요한 노숙자에게 목사님의 말씀이 무슨 의미이겠는가. 그들에겐 교회에서 주는 따뜻한 밥 한공기가, 성도들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천 원짜리 지폐 한 장이 구원 아니겠는가. 퀴어 문화 축제가 열리는 날이면 신촌에는 동성애자들과 보수 기독교인들의 전쟁이 시작된다. 누구보다 열심히 축제 현장에 찾아와 신랄한 욕을 퍼붓는 모습에서 아이러니하게도 나는 ‘원수도 사랑하라’는 성경 속 말씀이 떠오른다.      


다름을 가장 순수하게 받아들였던 예수의 삶을 교회에서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 없었다. 예수에게 다름은 공존하는 법을 찾는 모험이었다면 성도들에게 다름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권리를 빼앗고 ‘그들’을 무시하고 경멸하는 아주 좋은 근거가 되었다. 나와 비슷한 사람만이 예수였고 그들에게만 구원이 있었다. 지극히 작은 자 한 명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라 했다. 지금 내 앞의 작은 자는 누구인가? 과연 성경이 말하는 작은 자 한명이 내 앞에 있는가? 나는 떳떳하게 ‘그들’을 친구라 말할 수 있는가? 교인들의 친구는 세상의 친구들과 얼마나 다른가?   

작가의 이전글 노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