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무기력한 당신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5가지 단계

[오늘의 심리학 #224.]

 무기력하고 지칩니다. 해야 할 게 산더미이고 해야 하는 것도 아는데 좀처럼 몸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아무 것도 하기 싫습니다. 동기 부여의 필요성은 있는데, 아는데 이 놈의 몸뚱아리는 움직일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무기력한 상태에 있던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분들을 위한 동기 부여 5단계를 소개하는 저널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 동기부여가 안 되면 피로, 불안, 압도감 등이 수반된다.

- 동기 부여 5단계

 1.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진단하라.
  - 나의 어떤 감정이 낮은 동기 부여를 일으켰는지 진단하라.
  - 앞으로 나아갈 길이 훨씬 더 명확해질 것이다.

 2. 개구리를 먹지 마세요.
  - 지금 하지 않으면 십중팔구 미루게 될 일을 가장 먼저 하라고들 한다.
  - 그러나 기분이 우울할 때 큰 일을 해야하면 시작부터 엄두를 내지 못 할 수 있다.

 3. 빠르지만 만족스러운 작업을 몇 분 정도 한다.
  - 일에도 준비 운동이 필요하다.
  - 해야 할 일이 많으면 정신이 산만해진다. 5~10분 사이 아무리 길어도 30분을 초과하지 않는 선의 일부터 시작하자.

 4. 보상 계획을 세워라.
  - 우선 순위가 높은 작업을 할 경우에 수행 후 보상 계획을 꼭 세운다.
  - 작업을 진행한 뒤 '이제 어떻게 쉴까?' 를 생각하기엔 이미 지쳐있을 수 있다.
  - 인지적 에너지가 충분할 때 당신의 재미를 계획하라.

 5. 당신을 기운나게 할 연료(?)를 주입하라.
  - 집중 혹은 행동할 수 있는 식단을 찾아라.
  - 만성적으로 불안한 사람에게는 모든 일이 무섭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eat the frog 는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쓴 자기 계발서에서 따온 관용구입니다. 당장에 처리 해야 하는 커다란 일부터 해야 자기 계발에 성공한다는 말이에요.

 하지만 무기력은 '어떻게 하면 무기력에서 벗어날까?' 가 아니라 '어떤 이유로 나는 지금 무기력한가?' 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우울해서 무기력한 경우,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무기력한 경우, 힘든 일로 인해 무기력한 경우 모두 전략이 다르겠죠.


 일은 피곤해요. 피곤한 것을 계획을 세워 하는 일이 당연히 쉽지 않죠.

 그러니 우린 우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무기력이 어째서 왔는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요.

 그래야 다룰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 출처 자료


MOTIVATION

How to Get Things Done When You Have No Motivation

No motivation? Need to be productive? Try these solutions.

Posted Mar 22, 2021 |  Reviewed by Lybi Ma | Alice Boyes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in-practice/202103/how-get-things-done-when-you-have-no-motivation


매거진의 이전글 외모에 대한 불편한 이야기; 차별은 본능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