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좋은 리스너가 되는 10가지 방법

[오늘의 심리학 #250.]

 저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을까요?" 라는 고민에 "말을 줄이고 귀를 열어라." 라는 충고를 해주곤 합니다. 이는 누구보다도 상담사가 가슴 깊이 새겨야 하는 말이기도 하지요.

 소리를 듣는 건 쉽지만 대화를 들어주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저 역시 그걸 잘 하기 위해 심리상담사로써 평생을 보내려고 하고 있고요.


 본 저널을 통해 잘 듣는 방법을 배워볼까요?


- 당신은 당신의 듣기 실력에 만족하는가?

- Haifa Guy Itzchakov 대학의 Harry Reis 와 Reading’s 대학의 Netta Weinstein 이 낸 논문에 의하면 좋은 경청이란 대인관계의 연결을 촉진하는 것이다.
- 레이스와 셰이버가 개발한 친밀감 과정 모델 중 듣기에 필요한 10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언어
 1) 반영 :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당신이 이해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조금 바꾸어 다시 얘기한다.
 2) 열린 질문 : 예/아니오가 아니라 이어질 수 있는 질문을 한다
 3) 확인 : 이해했음을 알리고 조금 더 말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호응 : 계속 말할 수 있게 격려하는 간단한 단어를 쓴다.
 5) 화자의 이름을 사용 : 그의 이름을 부름으로써 자신에게 집중하고 있음을 알린다.

 * 비언어
 6) 표정 : 흥미, 공감, 호기심을 전달하는 표정을 지으라
 7) 머리 끄덕임 : 대화의 중요한 부분에 고개를 끄덕여라
 8) 자세 : 몸이 다른 사람에게 향하도록 해서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라.
 9) 시선 : 눈을 맞추고, 산만하게 시선을 두지 마라
 10) 침묵 : 상대가 무언가에 열중할 때는 조용히 기다리라.

 - 좋은 경청은 단순히 언어를 듣는 것보다 파트너를 어떻게 대응하는 지에 연관 되어 있었다. 듣기란 정보를 받는 수동적인 행동이 아니라 대화 역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듣는데에는 수동적으로 듣는 것 이상으로,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잘 '끌어내는 것'이 포함됩니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의사 소통을 생각해보세요. 만약 다음 10가지 중에 하는 것보다 안 하는 게 맞다면 당신의 듣는 능력을 조금 의심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출처 자료


10 Ways to Become a Great Listener

New research suggests 10 ways to improve the most basic relational skill.

Posted December 18, 2021 |  Reviewed by Vanessa Lancaster | Susan Krauss Whitbourne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fulfillment-any-age/202112/10-ways-become-great-listener


매거진의 이전글 감정 노동이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