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 물질로 우울증, 중독, PTSD를 치료한다?

[오늘의 심리학 #302.]

저는 개인적으로 LSD가 주는 초월적 경험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 어떤 사전 지식이 없었던 일반인이 LSD를 복용함으로써 명상의 궁극적 단계인 '무아'를 이루어내고 절대적 안녕과 평화, 무경계 상태를 이루어낼 수 있다니, 이 초월적 경험은 과연 무엇이며 이것이 인류에게 어떤 발전을 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1분 과학 유튜브에서 소개했던 영상 또한 매우 반갑게 보았습니다.

그간 제가 생각하던 내용을 너무 잘 정리해서 보여줬거든요.


https://www.youtube.com/watch?v=mG1_vtBmB7g


허나 이 영상이 공개된 후 댓글창은 부정적인 내용으로 가득했습니다.

마약을 신격화하는 영상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아니, 영상에서 말하고자 하는 건 마약 냠냠 합시다가 아니라 '무경계'가 주는 초월적 경험인데...!


실제로 이 환각을 치료 장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연구하는 곳 또한 있습니다.

본 저널의 다소 실험적이고 도발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 주요 내용

- 케타민, 실로시빈, MDMA, LSD, 메스칼린, 이보게인 등은 감각, 자아, 시간 및 공간 지각에 변화를 가져오는 환각 물질이다.
- 헌데 이런 환각 물질을 철저한 설계하에 활용하면 우울증, PTSD, 중독 치료 등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 뇌 발달은 특정 기간 동안 특정 기능과 관련된 민감도를 높이고 시냅스 유연성이 증가한다.
- 환각은 원래는 발달의 골든 타임을 놓친 뇌에 새로운 학습을 할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허용한다.
-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고전적 조건 형성을 진행하기에 늦어버린 실험체에게 환각제 사용은 사회적 보상 학습을 재개할 수 있게 하였다.
- 환각제 사용을 통해 보상센터(좌측핵)의 RNA에서 상당히 다른 종류의 유전자 세트가 발현되는 것을 발견하였고, 옥시토신의 변경 또한 발견하였다.
- 어떠한 사건에 대해 옥시토신 분비를 재설정할 수 있다면 이는 환각을 긍정적인 신경가소성을 이뤄낼 수 있음을 얘기한다.


우울증, PTSD, 중독 이 모든 증상은 '그 시간에 갇혔다' 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그에게 있던 어떠한 트라우마가 시간을 그 순간에 멈춰버린 것입니다. 헌데 환각을 통해 그 시간의 경험을 재구조화 시킵니다. 그를 통해 우울증, PTSD, 중독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물론 환각제는 마약입니다. 현실을 도외시하고 쉬운 안녕을 찾을 수 있다면 이는 곧 인류의 퇴보, 멸망과 연결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환각을 치료에 연결 짓는 이 연구는 정교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원래 나쁘고 하지 말아야 한다가 아니라 계속 고민하고 의문을 가져야 그 앞에 진화가 있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네요.

여러분 생각은 어떤가요?


52725618774_fb3674cdfd_c.jpg



* 출처 자료


PSYCHEDELIC-ASSISTED THERAPY

The Mechanism of Psychedelic Therapy, Explained

An astounding new article outlines the mechanism for psychedelic therapy.

Posted July 6, 2023 | Reviewed by Jessica Schrader | Timmen L. Cermak M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healing-from-addiction/202307/mechanism-of-psychedelic-therapy-explained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불안한 사람이 성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