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당신이 지치지 않고 일하기 위해 먼저 해야할 일

[오늘의 심리학 #305.]

지금 당장 집중해야 하는 일이 있다? 마감에 바빠서 철야 작업을 해야 한다? 어떻게든 집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이럴 때 제가 하는 가장 첫 번째 행동은 바로 '청소' 입니다.

왜냐하면 지저분한 공간에서는 집중력도 떨어지고 정신적인 환기도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저널부터 보고 갈까요?


* 주요 내용

-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저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집이 어수선하고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을 때 피곤함과 우울을 느끼는 호르몬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 Environment and Behavior 저널의 2016년 연구에 따르면 부엌이 어수선할수록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 신경과학 저널 (Journal of Neuroscience)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어수선한 환경을 정리하는 게 인간의 뇌를 더 잘 활용하는 한 가지의 방법이라고 한다.
- 우리는 물건을 볼 때 즉각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식별하려고 한다.
- 즉, 시야에 목표와 관련이 없는 물건이 많을 수록 주의 집중력이 분산되고 집중에 더 많은 에너지가 든다. 정리가 안 되어 있으면 더 쉽게 피로해진다는 뜻이다.

- 공간을 정리하는 행위는 통제력과 질서를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행복감을 증진할 수 있다.


인테리어를 할 때 컨셉에 맞춰 구획을 지정하고 용도에 맞는 가구만 들여놓는 것도, 작업실에는 작업할 것만 넣어두는 것도 모두 같은 이유입니다. 사람은 틈만 나면 딴짓을 하고 싶어져요. 그런데 주변이 엉망진창이면 딴짓을 참는 데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겠죠?


그러니 여러분도 보다 퀄리티가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고, 일에서 소진이 오지 않게 하려면 팔을 걷어 붙이고 정리정돈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정리정돈을 하는 과정에서 감정도 환기되고 생각이 정리되어 상당히 만족스러울 거에요.


51390806998_646f14159e_z.jpg



* 출처 자료


NEUROSCIENCE

Why Decluttering Your Room Can Lead to Increased Brain Power

The neuroscience behind the connection between a clean room and a clear mind.

Updated August 4, 2023 | Reviewed by Lybi Ma | Mark Travers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social-instincts/202308/why-decluttering-your-room-can-lead-to-increased-brain-power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Ghostlighting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