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심리학 #306.]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바랍니다. 내 인생이 이젠 마냥 행복해지기를 원하죠.
그리고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책으로, 영상으로, 대화로 강구합니다. 그리곤 얘기하죠.
"왜 나는 햄볶할 수 없지? 무엇이 부족하기에?"
이 저널은 바로 그 불만이 당신의 행복을 앗아가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볼까요?
* 주요 내용
- 하버드에서 행복에 대한 강의를 하는 Tal Ben-Shahar는 이렇게 말한다. "두 종류의 사람들만이 고통스러운 감정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사이코패스와 죽은 사람입니다."
- 슬픔, 불안, 두려움, 시기심에서 자유로운 걱정 없는 삶을 없다. 우리의 삶에는 마냥 즐거운 일만 있을 수 없다. 그러니 행복은 '힘들지 않은 게 아니라 덜 힘들고 더 빨리 회복하는 것'을 뜻한다.
- 행복은 영적 웰빙(의미와 목적), 신체적 웰빙(영양, 운동, 수면), 지적 웰빙(호기심, 심층 학습), 관계적 웰빙(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 친절함과 관대함), 정서적 웰빙(고통스러운 감정 포용, 긍정적인 감정 함양) 이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 이 요소들이 상호 의존적으로 이루어질 때 행복함을 이룬다.
행복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행복이 무너질 수도 있지만, 어느 한 쪽이 뚜렷하게 강하다면 의외로 행복을 그대로 유지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행복의 요소를 하나씩 분할하여 '이건 어떻지? 저건 어떻지?' 자문하는 건 그리 의미 있는 방향은 아닙니다. 그저 점검의 척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왜냐고요? 사람마다 취향이 있잖아요...!
- 그럼 우리가 행복해지는 데 방해 요인은 무엇인가?
1) 행복이 긍정적인 감정의 끊임없는 연속이라는 기대 : 이러한 기대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거부하도록 하여, 더더욱 고통이 끈덕지게 삶에 달라붙게 만든다.
2) 행복과 성공을 동일시 함 : 돈, 명예 등 특정 목표를 달성해야만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행복을 조건부로 만든다.
3)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이 조건적이다 : "나는 행복해야지! 오늘도 행복해야만 해!" 라는 명시가 일상의 소소함을 의미 없이 지나치게 만든다.
- 미디어, 광고, 자기계발서에서 들려주는 행복은 자신이 부족한 것을 채워야 계속 행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는 '행복에 대한 판타지, 행복과 성공을 착각, 외부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번지수 오류' 입니다. 그리고 이 착각의 범인은 미디어 그리고 자신의 실패를 토대로 '후... 넌 이런 거 피지 마라.' 얘기하는 이들일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조언하는 그들 역시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게 문제지요. 알지도 못 하면서 어떻게 알려줄 수 있겠어요.
- 진정한 행복을 바란다면, 행복에 대한 나의 기대를 보다 겸손하게 잡고, 행복이 어떤 특정한 게 아니라 일상 속에 있음을 인식하고, 의미를 정하고 가진 것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 행복은 태양 같다. 어디에나 있음을 알고 일상을 즐기면 된다. 태양을 직접 바라보면 눈이 아프고, 괴로울 뿐이다. 제대로 볼 수도 없고.
행복의 방법은 누구나 아는 케케묵은 방향입니다.
행복은 내 안에 있다. 일상 속에서 의미를 찾아라. 가진 것에 감사하라.
이런 거 다 해봤다고요? 그런데 내 삶은 감사할만한 것이 없어서 행복하지 않다고요?
안 해보신 거에요. 착각하지마세요.
행복을 거대한 무언가로 만들수록 신기루가 됩니다. 쥐려고 하면 바스라집니다.
눈으로 보면서 하염없이 좇는 게 아니라 정말 손에 행복을 담으려면 시선을 안으로 모아보세요.
언젠가 절로 터져나오게 될 것입니다.
"와, 다 가졌었구나...!"
* 출처 자료
Teacher and writer Tal Ben-Shahar on the routes and hurdles to happiness.
Posted August 2, 2023 | Reviewed by Davia Sills | Marianna Pogosyan P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