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더 나은 성공을 하고 싶나요? 외치세요! ㅅㅂ!

[오늘의 심리학 #312.]

일을 할 때 분노하는 건 능률에 도움이 될까요?

흔히 냉정과 평정심을 찾으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흥분하면 세부적인 부분에서 놓칠 수가 있으니까요.

헌데 우리는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찌푸린 미간에서 섹시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대체 업무 수행에 있어서 분노는 도움이 되는 녀석일까요?

최근 진행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공유드릴게요.


* 주요 내용
- 어려운 일을 하고 있다면 분노가 당신의 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텍사스 A&M 대학교 심리 뇌과학부 연구팀이 성격 및 사회 심리학 저널에 게재한 연구 결과를 보자.

-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Heather Lench와 동료들이 한 7가지 독특한 실험이 있다.
- 다양한 난이도의 퍼즐을 풀도록 했을 때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퍼즐에 직면했을 때 분노가 더 큰 목표 달성을 가져온다는 것을 발견했다. 허나 쉬운 퍼즐에서는 분노가 성능을 향상시키지 못 했다.
- 어려운 비디오 게임을 할 때에도, 반응 속도 테스트를 할 때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 분노는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증가시키며 성취를 가져올 수 있다.
- 쉬운 작업에서는 평온함과 즐거움을, 어려운 작업에서는 분노와 오기를 활용하자.


난이도가 어려운 일일수록 분노와 공격성이 일의 성취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특히 어렵고 힘이 드는 일에서는 근육의 긴장, 자율신경계의 각성 등이 모두 동원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힘을 쓸 때는 소리를 지르고 욕을 하면 더욱 몰아치는 에너지가 커지는 효과가 있기도 하죠.


분노는 어떤 상황에서도 환영 받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감정도 불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쓰느냐 차이가 있을 뿐이죠.

여러분, 혹시 내일 수행하기 어려운 일에 도전할 예정인가요?

나지막이, 허나 확고하게 입에 이런 말을 붙여볼까요.

'아오... ㅅㅂ...!'


1551306241_a73e5412cc_c.jpg


* 출처 자료


ANGER

When Angry Self-Talk Is Better Than Happy Self-Talk

When faced with an arduous challenge, anger has its benefits.

Posted November 3, 2023 | Reviewed by Tyler Woods | Christopher Berglan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athletes-way/202311/when-angry-self-talk-is-better-than-happy-self-talk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울한 사람 스스로가 행복을 거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