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치 투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by 테오리아


좋은 산업과 종목을 발견하더라도 포지션을 분석하지 않으면 변동성의 먹잇감이 되기 쉽습니다.



가치 투자의 가장 위험한 트랩은 포지션과 관계없이 매수하고, 무조건 기다리면 된다는 데 있습니다.



또한 가치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주가가 많이 하락한 종목은 업사이드가 높아 보이는 기행이 생깁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포워드 eps 기준으로 이야기하면 주가 낙폭이 컸던 종목들은 먹을 것이 더 많다는 탐욕에 빠지게 만듭니다.



가치 투자를 지향하면서 트랩에 빠져 살았습니다 ㅎㅎ


산업에 대한 정부 정책과 산업 고도화로 인한 수요 증가에 대한 기약 없는 기다림은 쉽지 않은 투자를 의미합니다.



종목에 대한 스터디를 하면서 레퍼런스를 쌓는 이유는 단순히 산업적인 이해를 넓히기 위함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수급을 쫓기 위해서도 아닙니다.


여러 의미로써 좋은 종목들을 셀렉 하고 그 종목들의 포지션과 수급을 보면서 현재 상황에 적합한 포트폴리오의 모습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대규모 자금으로 흐름을 만드는 투자자들의 속내를 거꾸로 찾아보는 겁니다.



산업 이해도가 정밀하지 못한 상황에서 증권사 보고서나 뉴스만 믿고 컨빅션을 높이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리고 산업별로 성장하는 속도가 다르므로 기대와 다르게 너무 수익률이 저조하면 결실이 맺어지기 전에 매도하기 쉽습니다.


엠씨넥스라는 종목이 기억에 남습니다.


과거에는 현재의 모습을 기대하며 회사와 오랫동안 소통하면서 투자했었는데 상대적으로 저조한 수익률에 교체 결정을 했습니다. 회사는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산업 성장의 속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포지션만 고려하는 투자는 위험하듯 밸류에이션만 따지는 투자도 그만큼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을 깊이 고민해 봐야 합니다.


가치 투자에서 장점은 한 가지는 명확한 듯합니다.


가치 투자는 구조적 성장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분석에서 실패하더라도 다음 라운드에서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반도체 산업이 몇 년 만에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물려도 구조적 성장산업에 물려라고 하죠.


저는 물리면서 애써 버티지 말고 투자할 대안이 많은 시장에서 고집은 조금 내려놓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대안이 많으니 기회도 많습니다. 기회가 안 보인다면 투자를 잠시 쉬면 그만이죠.




image.png?type=w1


source : pixabay








keyword
작가의 이전글투자와 인생에서 지켜야 할 것들, 투자방법론(자동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