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치 Apr 04. 2023

사뭇(아주 딴판으로)

오늘의 인생(20230402일)

어제는 주말 근무였다. 토요일 근무자가 출동을 8번 했다기에, 오늘은 조용히 지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교대했다. 그러나 내 바람과 다르게, 17년 소방 생활을 하면서 처음 겪는 한 번에 다섯 건의 화재가 연이어서 발생했다. 나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운전하면서 이동했다. 세 번째 산불 현장으로 이동했고, 그곳은 이미 아수라장이었다. 멀리서도 산에서 올라오는 흰 연기가 보였다. (나중에 사무실 복귀해서 전국적으로 산불이 어마어마했고, 산불 동원령이 내려졌다는 사실을 알았다)


'아, 이건 이럴 수가. 배가 고프다.’


배꼽시계는 이미 멈춘 지 오래다. 비상 소집된 직원들이 챙겨 온 빵과 우유를 먹고, 다시 현장에 투입됐다. 나는 산불을 진압하는데, 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대형 소방차를 통제하면서 멀리 떨어진 차량을 직접 살펴보고, 타 소방서에서 온 직원들 간식도 챙겨주고, 지휘관과 끊임없이 무전을 했다. 목이 아프다. 현장이 조금씩 마무리가 되어갈 때쯤에, 물을 마시러 휴식 장소로 이동했다. 그런데 처음 보는 타 센터 신입 직원이 내게 인사를 했다.


“안녕하세요. 저 몇 달 전에 본서에서 신규 직원 교육할 때 부장님한테 인문학 강의 들었던 000입니다.”

“아. 미안해요. 제가 사실 기억이 안 나서요. 먼저 인사해 줘서 고마워요.”


힘들고, 어색할 텐데, 내게 먼저 인사를 건네온 직원에게 고마웠다. 그리고 고마움에 빵을 더 챙겨줬다. 그리고 밤 8시쯤에 모든 화재가 마무리되고, 사무실에 도착했다. 오른쪽 눈이 계속 떨려온다. 정신 혼미 직전이다. 낮에 못 한 업무를 마무리하고, 샤워했다. 그리고 현장에서 내게 아는 척했던 직원에게 미안한 마음에 커피 쿠폰과 함께 문자를 보냈다. 잠시 후 답장이 왔다.


‘앗, 부장님 기억해주셨네요

오늘 일선에서 지휘하는 모습을 저번에 본 모습과는 사뭇 달라서 놀랐습니다ㅎㅎ

멋있으셨어요!’


내가 후배 직원에게 ‘멋있다’는 이런 문자를 받았니, 그것도 화재 현장에서 말이다. 정말 상상도 못 할 놀랄 일이다.


일에 대한 태도가 바뀐다는 것이 이런 것 아닐까. 내 일에(여전히? 표에서!로 바뀌지는 않았지만) 최선을 다하는 것. 남이 알아봐 주지 않아도, 내가 모르는 누군가는 나를 멋지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 분명 나는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하는 내 모습에 나 또한 ‘사뭇 멋있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 진다.


‘어제 종일 운전하고, 현장에서 무전 열심히 하고, 직원들 빵 챙겨준 김종하 사뭇 멋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눈물이 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