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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any 와니 Aug 22. 2021

블로그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기술

MZ세대 퍼스널 브랜딩 글쓰기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보면 서두에 "멋진 문장을 구사한다고 해서 글을 잘 쓰는 게 아니다. 읽는 사람이 글쓴이의 마음과 생각을 느끼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써야 잘 쓰는 것이다" 란 구절이 있는데 글을 시작할 때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작가의 말처럼 표현할 가치가 있는 것들을 말로 꺼내놓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표현할 능력을 갖추었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블로그 글쓰기 방법


1. 이야기하듯 쓰면 좋다.

딱딱한 문장들로 가득하면 순간 아니야~ 하고 지나치게 다. 관심 자체를 두지 않게 되는데 사실 문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길러진다고 봐야 한다. 말로 설명하는 내용을 그대로 글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은 이야기하듯 쓰는 글쓰기를 자주 하면 느는 거다. 처음부터 완벽한 글쓰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하듯 쓰자를 번째로 선정했다.

다만, 분야별로 조금 다를 수 있다. 전문지식이 들어가는 글이나 논리적인 근거가 필요한 글쓰기에 구어체적인 말투는 객관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반대로 여행이나 음식 제품 리뷰의 글들은 자연스러운 표현을 넣어주면 호감도가 올라간다.


2. 생각나는 대로 일단 쓰자.

그저 생각나는 대로 쓰자. 못 쓴 글이면 다듬으면 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수정하거나 다시 쓰면 된다. 처음부터 1,500자 써야지 하면 100자에서 막힌다. 욕심 없이 2,000자 쓰고 글을 다듬다 보면 매력적인 글로 완성된다. 우선은 끝까지 쓰고 나서 분량을 조절하고, 단락을 배치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은 첨삭해 좋은 글로 완성하자. 마지막으로 빠진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고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면 된다.


3. 문장은 짧게 단락으로 정리하자.

글쓰기 근육이 길러지기 전까지는 주어와 서술어 목적어 등이 중복 등장하게 되는데 문장이 걸어지면 스스로도 해석하기 조차 힘들다. 전달하려는 메시지만 짧게 써야 다. 블로그 특성상 길면 지루하다. 바로 외면당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단문으로 작성하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밑줄 쫙~ 또는 형광펜 강조하기 스킬로 표시하자. 양이 많다면 시리즈로 연재하는 것도 추천한다. 


4. 사진을 활용하자.

여행이나 제품 후기에는 사진을 활용해야 다. 시원한 느낌의 사진들로  채워 감각적인 글로 완성하자.


5. 단락을 잘 구분하고 소제목을 만들자.

글 전체를 한 단락으로 쓰면 의미도 찾기 어렵고 지루해진다.  따라서 주제를 세분화하여 소제목으로 단락을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앞뒤 단락끼리는 상호 연결되도록 하자.


6. 어투 결정하자.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전달하 때는 이다로 마무리한다. 평어체는 문체가 간결해서 직관적이다. 제품의 리뷰나 기사 칼럼 등의 키워드로 글을 쓸 때 효과적이다. 글의 어투는 친밀감을 높이는 요소이니 최대한 예의를 갖추는 느낌이 들도록 쓰는 것을 추천한다. 존대보다 반말 형식의 글은 다소 불편하게 느꺼지기 때문인데 어떤 방향으로 쓰던 일관된 어투는  무리가 없고 본질적으로는 내용이 더 중요하다. 


7. 맞춤법 검사 활용하자.

맞춤법과 띄어쓰기의 문제는 오늘내일의 문제가 아니다. 가끔 이슈성 기사에 오탈자 발견되면 수많은 댓글로 수정 요구 댓글달린다. 맞춤법 검사를 반드시 하고 발행하면 다.  


블로그 키워드 노출을 위한 주제 선정


무엇을 써야 할지를 먼저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좋은 주제와 소재가 선정되어 있지 않다면 시작부터 어렵다. 제와 소재는 다르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파는 제육볶음 만들기로 글을 쓰려고 하면 닭볶음탕 소스와 돼지고기 다진 마늘 중 소스와 마늘은 소재이고 식당 맛 제육볶음 만들기가 주제가 된다. 


글의 주제와 소재를 찾는 방법


1. 관심분야의 인플루언서 나 유명 블로그 검색하기

관심분야가 비슷한 사람들은 어떤 글에 공감하고 관심을 가지고 글을 작성한다. 따라서 유사한 글을 찾아서 읽어보고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해보면 자연스럽게 키워드가 적립된다.


2. 구글, 네이버, 다음 뉴스 참고하기

구글 트렌드 / 네이버 랭킹 뉴스/ 다음 뉴스 랭킹

이용자들이 많이 검색한 뉴스 기사의 통계 자료를 확인해보면 주로 어떤 트렌드와 이슈가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와 소재를 참고하기 위한 자료로만 활용하자.


3. 키워드로 주제와 소재 정리하기

주제 : 식당에서 파는 제육볶음 만들기

소재 : 닭볶음탕 소스와 재료 준비하기

내용 : 남편이 요리한 식당 맛 제육볶음은 닭볶음탕 소스를 넣어서 한다길래 기대도 안 했는데 맛있었다.


글을 쓰기 위해 키워드를 결정했으면 주제와 소재를 표로 정하거나 목차를 만들어서 작성하는 것도 좋은 글쓰기의 방법이다. 글을 쓰기 전 체계적으로 주제와 소재를 선정하고 키워드가 중복되는 것도 어느 정도 피할 수 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포스팅 방법


목차를 구성할 때 제목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하자. 문장의 길이 3줄 정도로 하고 문단을 구분한 후 소제목을 정하자.


제목 : 대표 키워드

서론 : 글의 목적 및 세부 키워드

본론 : 글의 내용 및 소제목, 사진 이미지

결론 : 글의 정리 및 동영상 추가


글의 단락별로 핵심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넣어주면 검색 노출 순위가 올라간다. 상위 노출을 위한 포스팅 제목 서론 본론 결론 포스팅 태그 등에 핵심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하면 효율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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