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님의 남편 Aug 10. 2021

#남편도 결혼한 것을 후회한다.

<기막힌 결혼생활>


혹시 지금 남편과 결혼한 것을 후회하는 아내들이 있다면, 남편의 심리를 이해하는데 작은 도움을 주고자 내가 예전에 재미있게 읽었던 책을 한 권 소개한다. 바로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라는 에세이다.[1]저자이자 문화심리학자인 김정운 교수는 독자들에게 술술 잘 읽히는 글도 잘 쓰지만, 그가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보여주는 강연도 그 이상의 재미를 준다.        



아무튼, 이 책의 제목이 참 마음에 든다. 내가 결혼을 후회해서 마음에 든다는 것이 아니다. 나는 현재 결혼생활에 매우 만족한다. 다만, 이 책 제목이 결혼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잘 담은 직관적인 표현 같기 때문이다.


사람이 결혼한 것을 후회하든지, 다른 것에 대해 후회하든지 모든 사람은 여러 가지 이유로 후회를 한다. 사전적 의미의 ‘후회(後悔)’란 이전의 잘못을 깨치고 뉘우침을 말한다. 이 말은 자신의 과거 중 어떤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선택한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고, 그것에 대해 가책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자신의 선택이 틀렸다는 것을 확인하고, 자책하는 것이 후회인 것이다.


그러면, 결혼한 사람들이 무엇을 제일 후회하는 것일까? 이건 정말 쉽게 한마디로 정리가 가능하다. 바로 당신이 남편이나 아내를 잘못 선택했다는 것이다. 만약 자신의 선택이 탁월한 경우라면 결혼생활이 행복하기 때문에 후회라는 단어를 쓰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의 경우라면 결혼생활 중에 후회라는 단어를 입에 달고 살 것이다.


Photo by Merve Sehirli Nasir on Unsplash


모든 사람에게 결혼의 첫 단추는 바로 자신이 선택한 남편과 아내이다. 이것은 세상의 모든 결혼에서 변할 수 없는 진리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결혼할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오직 하나뿐이다. 당신의 첫 단추를 좋은 것으로 찾아서 잘 끼우면 된다.


그러나 이미 당신은 결혼을 했으니 그 첫 단추를 끼워 둔 상태이다. 물론 당신이 이혼이란 방법을 통해 그동안 달려있던 단추를 떼어내고, 새 단추를 찾아서 다는 방법도 있다. 이혼율이 예전보다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세상의 모든 부부들이 결혼생활 중에 인내심을 던져 버리고 이혼을 하게 된다면, 서로가 사랑하고 선택해서 결혼한 소중한 가치는 헌신짝만도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당신에게 달려있는 단추를 바꿀 생각부터 하지 말고, 당신의 머릿속에 담겨있는 후회부터 없애 버려라. 영국 소설가 빅토리아 홀트의 글 중에 “절대 후회하지 마라. 좋았다면 멋진 것이고, 나빴다면 경험인 것이다.”라는 글이 있다. 이 명언을 당신의 결혼생활에 빗대어 생각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의 인생에는 결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로 후회할 수 있는 일들이 끊임없이 생길 수 있다. 인생에서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당신은 후회하며 살 것인가? 절대로 후회하지 마라. 당신이 인생에서 나쁜 일을 만났다면 그저 한 가지의 경험을 더 했다고 생각해 버려라. 그리고 당신에게 생겼던 멋지고 좋은 일들을 생각해라. 이렇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 좋을 것이다.






결혼은 사랑하는 두 사람이 주인공이 되어 만드는 한 편의 멋진 인생영화이다. 이 영화에는 두 사람과 관계된 수많은 사람들이 등장하고, 같이 호흡하며,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어떤 사람의 결혼생활은 두 주인공의 역할에 따라 로맨스나 코미디 영화 같기도 하고, 또 사람의 결혼생활은 스릴러나 호러 영화, 혹은 재난 영화 같을 수도 있다.


Photo by Javier Peñas on Unsplash


물론 이런 스릴러, 호러 영화가 나쁜 영화는 아니다. 나도 좋아하며, 보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아주 재미있을 수도 있다. 다만, 이 영화의 주인공이 당신이고 영화의 배경이 당신의 결혼생활이라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당신은 늘 긴장하고 숨 막히게 사는 날의 연속일 테니 말이다. 하물며 재난 영화라면 어떻겠는가? 두 손 들고 싫다고 손사래를 치지 않겠는가? 


그러나 당신의 인생 영화가 이런 장르로 상영되는 것이 싫다면, 당신은 영화 장르를 바꿀 수 있다. 물론 이것이 혼자서 가능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라.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물론이고 당신의 남편과 아내도 역시 자신의 결혼 생활이 이런 호러 영화나 재난 영화가 되는 것을 싫어할 것이다. 그래서 부부간의 소통과 합의만 잘 이루어진다면 언제든 당신의 결혼생활은 다시 로맨틱 영화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당신이 후회하지 않을 결혼생활을 위해 몇 가지 같은 조언을 한다.


먼저, 모든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 드리자.

당신은 현재 결혼생활에 대한 모든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 드려야 한다. 그래야 결혼에 대한 불만족이 사라진다. 이전에 일어난 일들은 모두 과거 일이다. 지난 일을 가지고 계속 후회하고 원망해봐야 당신의 불만족은 사라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당신이 결혼생활에 대해 불평, 불만을 하는 것은 그저 당신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하소연일 뿐이다. 이 하소연이 결혼생활의 긍정적 변화를 줄 수 있다면 나도 말리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의 하소연은 남편과 아내에게 짜증만 유발하게 할 뿐이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도 그동안 나빴던 결혼생활을 후회하는 것이 현실을 바꿔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빅토리아 홀트가 남긴 명언처럼, 당신의 결혼생활 중 생긴 일들이 좋았다면 멋진 것으로 생각하고, 나빴다면 경험으로 생각해 버리는 게 좋다.


Photo by Dewang Gupta on Unsplash


다음으로 계속 사용할 것이면, 고쳐서 쓰자.

당신이 부분적으로 고장 난 어떤 가전제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당신이 봤을 때 이것의 겉은 멀쩡하고, 필수 기능도 작동이 된다. 게다가 거금을 들여 샀기 때문에 그냥 내다 버리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심지어 이 가전제품과 함께한 시간들 속에서 나름 재미있는 추억도 가지고 있다. 


이런 경우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딱 세 가지이다. 첫 번째는 그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냥 미련 없이 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고쳐서 쓰는 것이다. 사실 가전제품의 필수 기능이 작동되는 경우 그냥 사용해도 크게 지장 없다. 다만, 편의성을 위한 부가적인 기능 고장 났기 때문에 조금 불편할 뿐이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고장 난 것이 당신의 남편이나 아내라면 이건 상황이 좀 다르다. 인간의 특징상 오작동을 계속 일으킬 것은 불 보듯 뻔하다. 당신은 이 상황에 대해서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 선택에 따라 남은 결혼생활이 더 후회될 수도, 다시 행복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심사숙고가 끝나면, 결혼생활에 대한 방향성이 결정 날 것이다. 당신이 배우자와 미련 없이 헤어져 버리는 경우와 그냥 그대로 살겠다는 대범한 사람이 아니라면, 당신의 후회 없는 결혼생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Photo by Marten Newhall on Unsplash


우선 무엇보다 먼저 당신의 남편과 아내의 고장 난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이것이 당신의 결혼생활을 후회하게 만드는 근본 원인이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부부마다 다를 수 있다. 어떤 부부는 성격이나 성적인 문제일 수도 있고, 혹은 도박, 음주, 외도, 종교 등 다양한 기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 문제들에 대해 남편과 아내 두 사람이 원만한 합의점을 찾아서 잘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대부분 악화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이는 결혼하기 전 두 사람의 사회적 지위 및 학력, 나이, 경험 등이 달라도 결혼 후 부부가 되면 자동으로 평등한 관계가 성립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당신이 화자(話者) 입장으로 아무리 좋은 것을 잘 설명한다고 해도 청자(聽者) 입장에서는 대부분 잔소리로 들릴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는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면 좋다. 예를 들어 부부 문제의 원인이 성격 차이라면, 부부전문 심리상담사 혹은 정신과 전문의를 통해 상담을 받으면 된다. 단, 혼자 하는 상담은 문제의 원인을 절대로 해결할 수가 없다. 꼭 부부가 동반상담을 받아라. 반드시 부부가 같은 상담사에게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보따리를 풀어야 한다. 그래야 해결할 수 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상담과정을 불편해하며, 상담 받기를 싫어한다. 그 이유는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치부가 다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쓸데없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은 두 사람의 이야기를 존중하고, 그 비밀을 지켜 준다. 게다가 그들은 자신이 다루었던 수많은 유사 상담사례와 치료에 대한 노하우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당신 부부가 가지고 있는 원인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좋은 방법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남편과 아내가 좋은 변화에 대한 노력을 거부한다면 당신의 결혼생활에 밝은 미래는 보장할 수 없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내가 말 안 해주어도 당신이 더 잘 알 것이다.

 

모든 부부에게 100% 완벽한 결혼생활은 없다. 남편과 아내에 대한 불평 대신, 고마운 점들을 항상 먼저 생각하자. 그러면 당신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1] 나는 아내와의 결혼한 것을 후회한다/김정운/21세기북스

*표지 이미지: Photo by Taylor Young on Unsplash







<추천> 결혼생활에 후회가 들 때 읽으면 좋은 詩









이전 06화 #남편도 깜짝 선물을 좋아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