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님의 남편 Aug 11. 2021

#내 남편은 진짜 변태다.

<기막힌 결혼생활>


내 남편은 진짜 변태다. 이건 내 아내가 나에게 자주 하는 말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당신이 상상하는 성적 취향이 변태라는 뜻이 아니다. 아내가 말하는 변태는 진짜 ‘변함없는 태양’이라는 말을 두 글자로 줄여서 부르는 것이다.


우리 부부는 평소에 이런 말장난을 자주 하는 편이다. 이런 줄임말 장난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가끔씩 사용하면 재미가 있다. 물론 연애 때나 신혼 초에는 서로의 정신적인 코드가 맞지 않아서 분위기가 아주 얼음 같은 때도 종종 있었다. 그럼에도 난 그냥 그런 것에 대해 별로 신경 안 쓰고 말했던 것 같다. 아마도 내가 사용하는 말장난에 사랑 외에는 상대방을 폄하하는 불순한 의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혼 후 진실을 알게 된 사실이지만, 내 말장난을 듣는 아내는 나와 생각이 달랐다. 어떤 때는 괜찮았지만, 어떤 때는 그렇지 못했다고 한다. 아내에게 이 말을 들었을 때 당시 아내의 컨디션 혹은 마음 밭이 좋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말해 주며, 대화의 방향을 슬쩍 돌렸다. 아무튼, 아내가 나를 이렇게 변태 취급하는 이유는 내가 나름 남편으로서 아내에게 잘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지만, 아내가 나를 항상 더 좋게 생각해주기 때문인 것 같다.






<You are my sunshine>이란 오래된 인기 팝송(Nat King Cole, 미국가수)이 있다. 이 팝송의 가사를 한국어로 해석해서 부르면 완전 닭살이 돋게 만드는 대표적인 사랑노래이다. 이 노래의 가사 중 나는 ‘You are my sunshine, my only sunshine’과 ‘You'll never know dear, how much I love you’라는 문장이 무척 마음에 든다.[1] 이런 가사로 자신의 사랑을 노래하는 사람도 행복하겠지만, 이 사랑의 고백을 듣는 사람은 더 행복할 것 같다. 


당신도 아마 연애 때 한 두 번쯤은 이런 사랑의 노래와 사랑 시 한 편 정도는 활용해 봤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에게 질문하고 싶다. 당신도 남편이나 아내에게 변태(변함없는 태양)인지를. 혹시 지금 즉시 대답하기 곤한 사람은 속으로 대답해도 된다. 어차피 내가 확인할 수 없으니까. 


Photo by Daoudi Aissa on Unsplash


개인적인 주장이지만 결혼한 사람들은 남편과 아내에게 변함없는 태양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저 멀리 있는 태양이 왜 변함없는지 정도는 상식으로 알아 두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태양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천체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보다 약 109배 이상이 크며, 질량 또한 약 33만 배나 무겁다. 태양이 뿜어내는 태양의 복사에너지는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식물들의 광합성에 이용되고, 생명체의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또한 지구의 날씨와 기후를 만든 것도 이 태양의 복사에너지이다.[2] 게다가 사람들에게 부족한 비타민D도 이 태양에서 빛을 비춰 주지 않으면 인체에서 생성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자, 태양에 관한 설명을 읽어보니 당신이 남편과 아내에게 변함없는 태양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좀 찾아냈는가? 물론 여전히 저 우주의 태양과 당신의 결혼생활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여전히 의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혹은 이제 내가 슬슬 어떤 말을 꺼내겠구나 하는 느낌이 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내 생각에도 태양의 모든 특징을 남편과 아내에게 끼워 맞추는 것은 가능하나 좀 억지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내 눈에 직감적으로 인지된 것들만 가지고 다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Photo by Rampal Singh on Unsplash


먼저, 당신이 남편과 아내에게 변함없는 태양이 되려면, 다음 세 가지정도는 염두 해 두자.


바로 첫 번째는 잘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더 잘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계속 잘하는 것이다. 

이것만 잘하면 당신은 나처럼 진짜 변함없는 태양이 될 수 있다. 물론 당신은 내 주장에 짜증이 나거나, 버럭 화가 날 수도 있다. 나도 그런 당신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 나 또한 이 세 가지를 완벽하게 할 수 없다. 특히 내가 언급한 세 번째 방법은 나도 내 미래를 알 수가 없기에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먼 미래에 혹시 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많은 사람들이 언급해서 사용한 ‘변함없는 태양’이 정말로 한 번도 안 변하였는지 재미 삼아 알아보았다. 그 결과 감사하게도 태양도 생명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태양은 운동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온도 변화, 화염 분출, 자기장 폭풍 등 여러 가지 변화를 나타낸다. 즉, 변함없는 태양이라는 표현을 속어로 말해 주자면 한 마디로 ‘뻥’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인과 부부들이 상대방에게 변함없는 태양이 되어 주길 바라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건 아마도 태양의 뜨거움에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태양을 만져 볼 수 없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엄청 뜨거울 것 같다. 약 1억 5천만 킬로미터나 멀리 떨어진 지구에 도달한 태양의 열기를 여름에 느껴도 나는 충분히 알 수가 있다. 나는 누가 처음에 변함없는 태양이라는 비유를 만들어서 사용했는지 모른다. 그는 아마도 자신의 사랑이 저 태양처럼 아주 멀리 있어도 그 뜨거움이 식지 않음을 고백하거나 그런 상태임을 말하려고 한 것 같다. 따라서 당신은 ‘변함없는 태양’이라는 표현에 너무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 


당신의 남편과 아내가 느끼는 결혼생활의 과거와 현재가 만족하니, 계속 잘해 달라는 좋은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물론 당신이 상대방에게 첫 번째도 잘하고, 두 번째도 더 잘하고, 세 번째도 계속 잘한다면, 이것이 이론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만, 사람은 자신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서 언제나 변할 수 있다는 말을 근거로 생각해 볼 때 당신의 남편과 아내가 과거와 지금도 잘했으니 미래에도 잘할 것이라는 추측만 할 수 있는 것이지, 미래에도 100% 잘한다는 것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내가 이렇게 찬물을 끼 얻는 이유는 딱 한 가지이다. 부부의 사랑에는 일방통행이란 없기 때문이다. 부부 중 어느 한 사람만이 사랑을 주는 것은 그리 오래갈 수 없다. 사랑은 서로 주고받을 때만 행복한 결혼을 유지하기 위한 신비한 에너지가 생성된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탁구나 테니스 같은 운동을 놓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아내와 오랜만에 운동을 즐기러 경기장에 왔다. 운동이 시작되고 나서 처음 몇 차례는 서로 웃으면서 공을 주고받았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한 지 몇 분 후부터 운동 실력이 좋은 당신이 공을 칠 때마다 아내의 헛스윙을 유도한다. 당신은 서로가 재미있게 해야 하는 운동보다 아내를 공만 주으러 다니게 만드는 개고생을 시켰다.


Photo by Jeffery Erhunse on Unsplash


과연 당신의 아내한테 이 운동이 재미있겠는가? 물론 장난이라고 생각한 당신의 입장에서는 그 순간이 재미있을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이런 사람이라면 아내를 위한 배려가 너무 없는 사람이다. 게다가 당신은 이 경기장을 벗어 난 순간부터, 아내가 준비한 보너스로 쓴 맛을 보게 될 것이다. 

간혹 눈치가 빠른 남편은 이런 운동 중에 일부러 져주는 매너 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 그들은 왜 자신의 아내에게 져주겠는가? 그들은 자신이 왜 함께 운동을 하는지 그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이런 운동은 그저 부부간의 사랑을 키워주는 하나의 취미 생활일 뿐이다. 마치 누군가를 이겨서 금메달을 걸고 상금을 받아 내려는 어떤 스포츠 대회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을 이겨봐야 별 소득도 없을 뿐만이 아니라, 더 큰 이유는 사랑하니까 그냥 져주고 싶은 것이다. 이처럼 당신의 결혼생활은 승부를 겨루는 대회가 아닌 즐거운 운동이어야 한다. 그래야 남편과 아내가 함께 만든 그 즐거움의 기억이 쌓여 그것들이 당신을 변함없는 태양으로 기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가끔씩 뉴스에 언급되는 태양 소식을 들어 보면, 지구처럼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몸살이를 하며, 변하고 있다고 한다. 태양의 변화는 인간이 어떻게 할 수 없다. 하지만 두 사람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남편과 아내에게 진짜 변태(변함이 없는 태양)가 되고 싶다면, 결혼은 함께 하는 즐거운 운동이라는 것을 잊지 말어야 한다. 그리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좋은 변화는 먼저 당신부터 시작하자.








<참고 자료>

[1] You are my sunshine(2009)/Nat King Cole/미국

[2] 천문학백과







<추천> 진짜 변태는 오직 한 사람을 사랑합니다.



*표지 이미지: Photo by Selvan B on Unsplash





이전 07화 #남편도 결혼한 것을 후회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