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성공의 시작 ‘성취감’

by 마님의 남편


베스트셀러 《하루5분 아침일기》는 아침일기 쓰기라는 좋은 습관을 통해 성공을 이룬 기업가와 리더들, 그리고 하이퍼포머들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소개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보통 사람들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5분정도 시간을 내어 자신의 하루를 어떻게 지낼 것인지 차분히 생각하고, 이것을 일기장에 기록으로 남기는 좋은 습관을 만들기만 하면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1] 그 이유는 아침일기 쓰는 습관이 보통 사람들의 꿈, 목표, 그리고 계획 등을 머릿속에 각인시키고 의식적으로 떠올리게 하여 결국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루5분 아침일기》에서 언급한 아침의 5분은 사실 굉장히 짧은 시간이다. 우리가 잠에서 깨고 향기로운 커피 한 잔을 마시기 위해 준비하더라도, 혹은 잠이 덜 깬 눈을 비벼가며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 기사를 몇 번 클릭하더라도 어느새 휙 지나가 버리는 짧은 시간이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도 이 5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잘 활용하고, 그 시간의 총사용량이 누적되어 좋은 습관을 만들게 된다면 분명히 누구나 삶의 좋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데 동의한다.


이 책 외에도 이미 출간된 수많은 자기계발서들도 저마다 빠른 성공방법을 알려 주고자 다양한 이론을 앞세우고 있다. 그러나 성공을 주제로 쓴 책들을 잘 분석해 보면, 그들이 주장하는 성공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은 과거나 지금도 그 명칭만 조금씩 다르게 바꿔서 말할 뿐이다. 즉, 작가들이 주장하는 성공 방법은 모두 같은 맥락의 의미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은 매년 새로 출간된 책을 읽으며 작가들이 새롭게 포장한 주장에 공감하고 따라 해 보려고 노력한다. 이는 보통 사람들이 빨리 성공하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 때문이다.


성공을 위해서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출간된 《인생을 두배로 사는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있다. 일본 의사이자 작가인 사이쇼 히로시가 쓴 이 책은 출간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굉장한 관심을 이끌었다. 저자의 주장에 의하면 원래 인간은 해가 뜨면 일어나고, 해가 지면 잠자리에 드는 생활을 해 왔다.

다만, 지난 100년간 문명의 발달로 인해 인간이 밤 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신체의 리듬이 깨졌다고 한다. 저자 사이쇼 히로시는 아침의 1시간이 낮에 사용하는 3시간과 맞먹기 때문에 아침형 인간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잠자는 시간도 오후 11시부터 오전 5시까지 규칙적으로 자고,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하여 삶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라고 권장한다.[2]


실례로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회장이었던 빌 게이츠(Bill Gates)도 기상시간은 조금 더 빠른 새벽 3시였지만 대표적인 아침형 인간이고, 제네널 일렉트릭사의 회장이었던 잭 웰치(Jack Welch)도 대표적인 아침형 인간이었으며 그들은 성공과 더불어 세계적인 큰 부자가 되었다.


보통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고, 들을 때마다 마냥 부러워하기만 한다. 때로는 자신은 이런 성공과 거리가 먼 삶이라고 스스로 위로하기도 한다. 그래서 지금부터 보통 사람들을 위해서 성공을 이루지 못한 합당한 핑계를 대신 말해 주고자 한다. 아마도 보통 사람인 당신은 내 말을 듣고서 동의할 것이다.


보통 사람의 삶은 잠을 자고 일어나면 그 순간부터 매우 분주해진다. 당신이 학생이라면 등교 준비로, 직장인이라면 출근 준비로, 전업 주부라면 남편과 자녀들을 위해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등 모두가 정신없는 하루를 시작한다. 보통 사람들도 여유가 있는 아침 시간을 보내고 싶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맞는 아침의 현실은 다양한 이유로 그렇지 못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모든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모두 다 아침시간을 활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이다. 2013년 스페인 마드리드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이 12~16세 청소년 8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창의력이 높고, 귀납 추리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더 우수하다고 발표했다.[3]


특히 귀납 추리 능력은 개별 사실에서 보편적인 법칙을 추리해 내는 능력으로 혁신적인 사고와 고소득 직업군과 연관성이 높다. 이 연구결과를 볼 때 고소득 직업군은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이며, 물질적 기준으로 성공한 사람을 뜻한다. 즉, 보통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분주한 아침부터 아침일기를 쓰지 않아도 되고, 아침형 인간이 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단, 이 말은 당신이 아침을 늦게 시작하는 게으른 사람으로 살아도 된다는 말은 아니니 절대로 오해하지 말자.


사람들은 언제나 성공을 원한다. 나도 그렇고, 당신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보통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이 나온 언론 기사를 보며 그저 부러워만 한다.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사람에게는 큰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기업인이 부러울 것이고, 운동선수는 스포츠 경기에 나가서 금메달을 목에 건 선수가 부러울 것이다. 그렇다고 마냥 부러워하지 말자. 당신이 아직 성공을 갈망하면서도 성공하지 못한 것은 크게 염려할 문제가 아니다. 성공이 당신에게 아직 안 찾아온 것일 수도 있고, 당신이 성공으로 향한 계단을 아직 제대로 밟지 안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통해 당신을 가장 빠른 성공자로 변신시키고자 한다. 그 방법이 바로 ‘성취감’이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나 또한 이 방법으로 내 무기력했던 삶을 의미 있게 바꾸었고, 성공한 삶으로 만들었다. (물론, 내 기준의 성공이다.) 당신은 성공을 위해 부족한 잠을 줄여가며 아침형 인간으로 살지 않아도 되며, 매일 아침잠이 덜 깬 상태로 아침일기를 쓰는 번거로움도 겪지 않아도 된다. 물론 당신을 가장 빠른 성공으로 안내해 주는 이‘성취감’을 취득하려면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은 필요하다.


그러나 당신이 오직 빨리 성공하는 비법 한 줄만 찾고 있다면 여기서 그만 이 책을 덮어 버려라. 이 책은 당신의 소원을 이루어 주는 알라딘의 요술램프가 아니다. 내가 당신에게 원하는 것은 정말 간단하다. 당신이 로또 1등에 당첨되고 싶다고 했을 때 적어도 로또 판매점까지 걸어가는 수고와 로또를 구매하는 과정, 그리고 추첨일까지 기다릴 수 있는 정도의 인내심뿐이다. 행동 없는 성공은 절대 없다. 로또도 사야만 1등이 될 수 있다.








<참고자료>

[1]《하루5분 아침일기》 인텔리전트 체인지/심야책방

[2]《인생을 두배로 사는 아침형 인간》 사이쇼 히로시/한스미디어

[3] KISTI의 과학향기/이화영 과학칼럼니스트(2015.5.18)


*표지 이미지: Photo by Ian Stauffer on Unsplash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