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 지인을 만나면 그는 종종 자신만 아는 비밀을 말해 주겠다며, 매우 진지한 이야기를 꺼낸다. 그리고 비밀을 다 말하고 나면 꼭 노래 가사처럼 후렴이 따라온다. 이 비밀을 절대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말이다. 나는 그를 존중해서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을 한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면 그 지인과 관계된 사람들을 통해 그가 나에게 비밀이라고 말했던 이야기를 다시 듣곤 한다. 이럴때 마다 드는 생각이지만 그에게 들은 것이 정말 비밀일까 궁금해진다.
통상적으로 비밀(秘密)은 두 가지의 뜻으로 사용된다. 첫 번째는 남에게 숨기고 알리지 말아야 하는 내용을 말하고, 두 번째는 어떤 일이 밝혀지지 않았거나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말한다.[1] 전자의 경우 비밀은 그 내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드러내거나 알리지 않는다. 그러나 때로는 업무상 일부 이해관계자들만 한정하여 알게 하고, 외부 노출에 대해 서로 엄중한 약속을 한다. 그 이유는 비밀이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문제가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비공개 국방정보나 회사에서 연구개발 중인 중요한 프로젝트 같은 것이다. 일본 만화 《닌자의 왕》에서는 비밀의 종류를 3가지로 정의한다. 첫 번째는 아무도 손 못 대게 마음속 깊이 꽁꽁 숨기고 있는 것, 두 번째는 말하고 싶지만 입 다물고 있어야 되는 것, 세 번째는 누군가 물어봐 주길 은근히 기대하며 숨기고 있는 것이다.[2] 내 생각에 완벽한 비밀을 유지하려면 첫 번째에 해당되는 방법 외에는 없는 것 같다. 인간의 특성상 비밀을 마음에 품고 있으면 말하고 싶어서 입이 근질거릴 것이고, 누군가 물어봐 주길 은근히 기대하고 있다.
나는 첩보 영화를 좋아한다. 그 안에는 액션도 있고, 스릴도 있다. 특히 적국 스파이가 비밀 정보를 넘겨주며, 거액의 돈 가방을 건네 주고받는 장면은 영화에 자주 등장한다. 분명 그 비밀에는 거액에 해당되는 가치가 있을 것이다. 사업의 관점으로 생각해 볼 때 비밀을 사고파는 것은 굉장한 부가가치가 있다. 게다가 시중 서점에는 성공의 비밀을 알려주는 책들이 많이 있다. 작가들은 저마다 빠른 성공의 비밀을 알려 주겠다고 언급한다. 참 아이러니한 것은 출판사가 책정한 성공의 비밀 값이 매우 저렴하다는 사실이다. 나도 작가지만 사람들을 큰 부와 명예를 만들어 주는 비밀이 이렇게 싼 취급을 당해도 되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혹시 내 책 값이 비싸게 출간되더라도 이해해 달라. 내 성공의 비밀은 비싸게 팔고 싶다.)
그런데 이 문제를 출판사나 작가 입장이 아닌 독자(소비자) 관점으로 생각해 보면, 굉장히 좋은 가격이다. 성공의 비밀을 매우 싼 가격으로 살 수 있으니 말이다. 이런 비밀을 공공연한 비밀(open secret)이라고 부른다. 공공연한 비밀의 경우 비밀의 주체는 비밀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주변의 모두가 언급하지 않았을 뿐 대체로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3] 즉, 비밀 같지 않은 비밀이나 과거엔 비밀이었으나 공개된 내용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아무튼, 모든 사람들이 원한다면 수많은 성공의 비밀을 책으로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또 다른 성공의 비밀을 찾아 서점으로, 유튜브로 여행을 떠난다.
내가 이런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비밀을 당신에게만 알려 주겠다. 이 사람들은 성취감이 낮은 사람이다. 자, 이제 내 비밀도 드디어 공공연한 비밀이 되었다. 성취감이 낮은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정답을 알고 있어도 다른 정답을 찾는다. 물론 또 다른 정답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성공의 비밀을 주제로 다룬 책들을 읽고 분석해 보면 결국 모두 같은 말을 하고 있다. 이 말은 앞으로 출간될 책들도 같은 말을 할 것이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다만 성공을 주제로 글을 쓰는 작가들이 독자들이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트렌드에 따라 신조어를 만들고, 적절한 사례를 넣어서 자신의 주장을 더해 말하는 것뿐이다. 더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성공의 비밀에 대한 새로운 내용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작가들이 나를 욕할지도 모르겠다.)
당신에게 말해 주고 싶은 ‘성취감의 비밀’도 이미 공공연한 비밀이다. 성취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나도 이 책을 통해 성공을 갈망하는 당신에게 동기부여를 해 주는 것이 목적이고, 그것이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내 프로젝트는 성공한 것이다. (당신은 내 책이 좋은 책이라고 소문도 내주고 책도 많이 팔릴 테니까.)
또 하나 말해 주기 싫은 비밀을 말해 주겠다. ‘성취감은 비밀이 없다’ 앞서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말한 게 모순이나 말장난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성취감에 비밀이 존재하지 않는 건 사실이다. 작가인 나도 성취감에게 특별한 비밀을 만들어 주고 싶다. 그러나 성취감은 자신을 감추고 싶어 하지 않는다. 성취감은 사람들이 많이 느껴 주기를 원한다. 당신이 느껴 주어야 성취감은 다이아몬드처럼 빛나게 된다. 그러나 성취감은 저 우주에 있는 태양처럼 스스로 빛나는 ‘자체발광’ 기능이 없다. 다이아몬드처럼 빛을 받아야 반짝반짝 아름답게 빛이 난다. 그 빛은 당신의 노력으로 공급해 줄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보석인 다이아몬드도 처음부터 빛나는 보석이 아니었다. 다이아몬드는 그저 탄소 덩이에 불과하다. 이것은 지하 100-150km 아래의 지구 맨틀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고온, 고압으로 만들어진 후 지표의 침식 작용으로 노출되어 발견하게 된 것이다.[4]
당신이 글로 읽으니까 감이 잘 안 올 것 같아서 부연 설명을 해 준다. 그냥 당신이 수 백년 이상 동안 건식 사우나에 갇혀 있다고 생각해 봐라. 그러면 조금 더 이해가 될 것이다. 얼마 전 TV 방송에서 해외 토픽을 봤다. 남아프리카 카줄루 나탈지방의 크와홀라티 마을의 너른 평원에 사람들이 구름 떼 같이 몰려 있었다. 그들은 모두 한결같이 땅에다 삽질을 하고 있었다. 자세히 보니 다이아몬드를 채굴하고 있었다.[5]
그들이 왜 이렇게 다이아몬드 채굴에 열심인 것 같은가? 바로 다이아몬드가 돈이 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성공의 비밀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결국 부자가 되고 싶은 것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다이아몬드를 채굴할 때 어떤 사람은 고작 몇 달러도 안 되는 작은 다이아몬드를, 어떤 사람은 수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큰 다이아몬드를 발견하게 된다. 그들은 다이아몬드를 찾기만 하면, 돈이 된다는 것을 알기에 그것을 찾는 순간 모두 성취감을 느낀다. 물론 작은 다이아몬드를 찾은 사람은 큰 다이아몬드를 찾은 사람과 비교하며 많이 아쉬워할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성공도 다이아몬드 채굴 과정과 유사하다. 당신이 성공의 비밀을 찾아 노력하는 동안 작은 성취감(작은 다이아몬드)부터 먼저 만나게 될 것이다. 물론 시작부터 큰 다이아몬드를 만나는 행운을 거머쥘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신이 당신에게 주신 복이나 행운으로 받아 드려야 한다. 당신이 남들보다 삽질을 많이 한다면, 그 노력으로 인해 큰 다이아몬드를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지, 큰 다이아몬드를 찾아낸다는 확실한 보장은 아니다. 당신이 큰 성공을 원한다면 더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다만 매번 큰 다이아몬드만 찾기 위해 작은 다이아몬드를 소홀이 하지 말아라. 작은 다이아몬드도 모아서 팔면 큰돈이 된다. 얼마만큼 모아서 팔건 지가 중요한 거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은 이런 시드 머니(seed money)를 잘 이용해서 큰돈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