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환 Nov 08. 2016

다이어트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

탄수화물소모, 지방소모,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가장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먹는 문제죠. 안 먹자니 삶이 힘들고 먹자니 찌는 살이 두려운 마음은 누구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포만감을 주는 음식정보들은 생각보다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오늘은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는 식이요법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학창시절 배웠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3대 영양소라고 하는데요. 우리 몸에 에너지로 쓰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 가운데 탄수화물과 지방에 대해 알아야 할 정보가 있습니다.


인체가 에너지를 소비할 때 가장 먼저 쓰이는 것이 탄수화물이고 그 다음이 지방입니다. 살이 찌는 이유로 지방을 꼽지만 실은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남은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사실상 탄수화물과 지방 모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소모

탄수화물과 지방, 이 두 가지를 빨리 소모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운동을 통해 소비하는 방법도 있지만 먹는 방법으로 소비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은 그 자체로 체내에 흡수되거나 사용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은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소화과정을 통해 작게 분해시켜야 합니다. 바로 그 결과물이 우리가 익히 들어왔던 포도당과 지방산입니다. 포도당과 지방산은 필수에너지원으로 체내에서 에너지로 연소시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를 예로 들어볼까요? 자동차는 연료를 태워서 얻어지는 에너지로 움직입니다. 이 때 연료를 완전히 연소시키면 더욱 효율적인 에너지를 얻게 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산소’입니다. 만약 산소가 부족하여 불완전연소가 되면 에너지도 비효율적으로 얻게 되고 시커먼 연기가 배출되죠? 바로 자동차의 산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에 비유되며, 이들은 체내에서 포도당과 지방산을 완전 연소시키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완전히 사용하고 나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이 없으니 살도 안찌겠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

다이어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비타민B, 비타민C 그리고 아연, 마그네슘 등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적정하게 공급되어야 체내 세포 속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대사가 활발하게 이뤄져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연소시킬 수 있는 것이죠.    


 * 미토콘드리아: 세포 속에서 에너지대사를 일으키는 곳    


비타민B은 에너지대사와 세포의 생성과 성장에 관여하며, 풍부한 식품으로는 콩, 현미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 항산화작용을 하며 피부재생에 필요한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필요하므로 다이어트뿐 아니라 미용에도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은 녹색잎채소, 양배추, 귤 등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3대 영양소의 대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통곡류, 녹색잎채소,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단백질 합성 및 호르몬 조절에 필요하며, 전복, 굴, 조개류, 마늘 등에 풍부합니다.   


  

만약 이러한 급원식품을 모두 챙기기 어렵다면 영양제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도 간편한 방법입니다.  

   


본 글은 국내의 저명한 닥터들이 편찬하고 무상 제공하는 건강정보지 [닥터폴]의 레이의원 조윤주원장님께서 기고해 주셨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알콜성간질환, 여성이 더 위험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