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환 Nov 16. 2016

입냄새 원인 위장장애! 감식초요법

10인의 현직 닥터가 감수한 쉬운 기초의학 '누구나 닥터'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로부터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를 종종 겪게 됩니다. 상대에게 말을 해주기도 미안하고 안하자니 또 다른 사람이 걱정되는 경험 누구나 있죠. 이러한 구취원인은 위장장애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장애에 의한 구취는 위장에서 소화, 분해가 안 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기능의 효율성이 떨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위산은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음식물을 분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위장내의 헬리코박터균과 같은 미생물이나 세균 등에 대하여 살균과 정화효과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소화의 첨병역할을 하는 분비물입니다. 즉 위산이 없으면 음식물의 분해가 안 되고, 위장관내에 음식물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여러 가지 유해한 가스가 생성되고 이것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해볼 수 있는 손쉽고 간편한 식이요법이 바로 감식초요법입니다. 감식초는 위장에서 위산의 분비나 여러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좋은 자극제 역할을 하는데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감식초 복용 시간대는 식사를 하는 도중이나 밥 먹기 바로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빈속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도 있고, 위산이 가장 필요한 시간대인 식사중이나 바로 전에 먹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2) 감식초 1회 복용량은 소주잔 1/3 정도의 감식초에 물이나 쥬스를 타서 희석해서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감식초를 복용했는데, 속 쓰림을 느끼는 분들은 감식초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감식초요법은 위장도 좋아지게 하지만, 심혈관계, 퇴행성 관절 질환에도 매우 좋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