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환 Mar 13. 2017

진통제를 사용하면 고갈되는 영양소들

진통제 드럭머거(Drug Mugger) #4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는 의약품이 오히려 체내 필수영양소를 고갈시킨다는 드럭머거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번 드럭머거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의약품 중 하나인 진통제의 종류, 그리고 그로인해 고갈되는 영양소들을 알아봅니다.    


가장 많이 복용하는 의약품, ‘진통제’

두통, 치통, 생리통은 물론 복통, 관절통, 운동 후 근육통에 이르기 까지 진통제는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죠. 진통제는 의사의 처방 없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의약품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진통제의 종류는 아스피린(Aspirin),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파라세타몰(Paracetamol) 등이며, 이들을 사용할 경우 고갈되는 영양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진통제로 인해 고갈되는 영양소와 부작용

* 비타민C의 고갈은 감염증과 암에 대한 면역력을 약화시키며, 우울증을 겪거나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 엽산의 고갈은 동맥경화, 우울증, 예민함, 창백한 얼굴, 빈혈, 혼돈, 건망증,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칼슘의 고갈은 골다공증, 치아우식증, 고혈압, 심장질환, 불면증, 위산역류,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철분의 고갈은 빈혈, 우울감, 얼굴이 창백하고 혀가 아프며,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감염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 글루타치온의 고갈은 노화촉진, 신경계 정신질환, 떨림 증세 및 평형감각 상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 파라세타몰(Paracetamol) 사용 시 피해야할 식품

* 알코올: 간 손상이 증가하므로 금주합니다.
* 비타민C: 고용량의 비타민C는 해당 진통제의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 중에는 하루 500mg 이상의 비타민C 섭취는 금합니다.
* 식이섬유: 진통제의 흡수를 지연시켜 진통효과가 늦어집니다.   


  

아스피린(Aspirin)사용 시 피해야할 식품

* 알코올: 아스피린과 알코올의 조합은 위장관에 구멍을 내어 위장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늘, 생강, 녹차: 이 식품들은 아스피린과 동일하게 피를 묽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피가 너무 묽어지면 쉽게 멍이 들고, 코피, 위장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 시에는 고갈되는 영양소의 섭취가 필요!

진통제의 올바른 복용을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는지를 알고, 드럭머거를 일으켜 고갈되는 영양소를 보충해야합니다. 또한 진통제와 병용을 금기하는 식품에 대한 이해를 통해 목적한 효과를 누리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본 글은 수지코헨의 이론 드럭머거를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의학전문작가가 재구성하였으며, 국내의 저명한 닥터들이 편찬하는 건강정보매거진 [닥터폴]로부터 감수를 받았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