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모 May 07. 2022

발칙한 청춘


세상에, 나는 그렇게 이쁜 여자애를 근래에 정말 처음 봤다. 그 애는 얼굴만 예쁜 게 아니라 늘씬한 키와 몸매, 찰랑한 생머리, 거기에 젊음까지, 그야말로 퍼펙트한 아름다움이었다.


이제 겨우 스무 살 초반, 그 젊음만으로도 눈부시게 예쁜 나이에 외모까지 아름다우니 신은 너무 한 사람에게 몰빵을 하는구나 싶었다. 그 애를 만난 건 벌써 5년 전이다.


우리는 규모가 작은 센터라서 상담사들이 주 1회 돌아가며 창구 안내업무를 담당했다. 그 애는 내가 창구업무를 담당하는 날에 취업지원 프로그램 신청서를 제출하러 왔다. 신청서를 접수할 때 몇 가지 요건 검토를 위한 정보조회 과정에서, 그 애의 성이 세 번이나 바뀐 것이 좀 특이했다. 며칠 후 그 애는 내 옆자리 동료 상담사 최쌤에게

배정되었다.


그 애최쌤과 첫 상담을 하러 온 날도, 그 애가 들어서자마자 공간이 다 화사해지는 것만 같았다.

저렇게까지 예쁘진 않아도 좋으니 나도 다시 20대로 돌아가면 좋겠다는 부질없는 생각을 하며 내 업무에 집중하는 사이, 그 애는 상담을 마치고 사라지고 없었다.


작은 소란은 그 직후에 벌어졌다.

당시 대체 계약직 상담사였던 킴이 최쌤에게 뭔가를 내밀며, 그 애가 민원인용 컴퓨터 데스크 위에 놓고 간 것 같다고 했다.


"이거 피임약 아니에요?"


당시 미혼이었던 킴은 최쌤에게 캡슐을 건네며 물었다. 겉 상자는 없었지만 중년의 여성들은 그게 피임약이라는 걸 단박에 알 수 있었다. 보통 3주 치의 작은 알약 21개가 한 캡슐에 들어있는데 1개를 복용하고 20개가 남아 있는 상태였다.

당시 민원인용 컴퓨터 사용자가 그 애뿐이었기 때문에 이 피임약이 그 애 것이라는 건 명확했지만,

그렇다고 해도 그 애가 민망할까 봐 최쌤도 전화를 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더 기얌할 노릇은 한 시간쯤 뒤에 벌어졌다. 그 애의 남친이라는 20대 남자애가 그 피임약을 찾으러 온 것이다. 너무도 당당하고 거침이 없어서 그게 더 우리를 당황하게 했다. 오호통재라.


남자와 여자의 사랑과 섹스, 그게 뭐 별건가. 당당하지 못할 이유는 하등 없다. 다만 섹스라는 행위는 두 사람 간의 매우 사적인 행위인 만큼

그것을 드러내 놓는 것에 대해 우리는 기본적으로 쑥스럽고 민망한 감정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에티켓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그게 꼰대 마인드라고 해도 별 수 없다.


하지만, 내가 진짜로 걱정하는 지점은 사실 그런 지엽적인 문제가 아니다. 이제 겨우 한 알 까먹은 피임약이 충분히 아까울 수도 있고, 지가 좋아서 대신 찾으러 왔으니 그것도 문제 될 건 없다.

다만, 나는 이제 겨우 스무 살 초반의 아름다운 그 애가 어디까지의 명확성을 가지고 그토록 자유분방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것일까가 궁금했다.


나는 문득 그 애의 성이 세 번이나 바뀌었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그건 그 애의 엄마 역시 매우 자유분방한 삶과 사고방식의 소유자였음을 뜻한다. 어쩌면 그 애는 남자를 만나고 섹스를 하는 것이 하루 세끼 밥 먹는 행위만큼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으로 각인되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지 않고서야 남친을 보내 피임약을 찾아오게 하는 그 해맑은 당당함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라면 그까짓 피임약 몇천 원 주고 다시 사고 말지, 했을 것이다. 아니, 애초에  피임약을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공공기관의  책상 위에 꺼내놓을 일 자체가 없을 것이다.


얼마 전 나는 불현듯 그 애가 생각나서 최쌤에게 물었다.


"그 애 말이야, 취업을 했어?"

"글쎄에~ 취업을 했던가? 그냥 취업 못하고 기간 만료돼서 끝난 것 같은데..."

최쌤은 말끝을 흐렸다.


나는 다시 또 물었다.


"그럼 그때 프로그램 참여해서 무슨 직업훈련을 받았어?"

"글쎄에~ 걔가 직업훈련을 받았었나? 기억이 안 나는데..."

최쌤은 또 말끝을 흐렸다.


그 애가 담당 상담사에게 아무런 임팩트도 남기지 못하고 기억 저편의 사람이 되었는다는 게 나는 안타깝다. 그토록 아름다운 그 애가 그저 우리에게 피임약으로만 기억되고 있다는 게 못내 씁쓸하다.


나는 그 애의 자유분방함을 존중한다.

다만, 그 애가 온전히 자기 몸의 주인으로 살아가고 있길 바랄 뿐이다. 그애의 자유로운 영혼이 사뜩한 남자들에게 악용되지 않길 바랄 뿐이다.



















`                                                      공감0


 댓글 쓰기





카페


Keep


메모


보내기





수정 삭제 설정
















이 블로그 행복한 글쓰기카테고리 글

전체글 보기








발칙한 청춘




2분 전






(16)

풍경 3




2022. 5. 1.






(2)

중장년층 취업지원상담과정 직무교육을 마치고




2022. 4. 27.






(12)

봉비서 이야기




2022. 4. 26.






(7)

봉례씨와 데이트




2022. 4. 25.







이전다음



















카테고리


^





전체보기

(186)





행복한 글쓰기 (50)





행복한 책읽기 (16)





일만시간의 법칙 (16)





타로 스터디방 (9)





직업 공부방 (17)





타로카드 컬렉션 (78)











momo
(momo211119)



현직 직업상담사 입니다.
직업상담 현장에서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타로카드 독학을 시작하신 분들과도 좋은 소통의 장이 되길 소망합니다.


프로필



글쓰기


관리

·

통계














작가의 이전글 너의 삶을 살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