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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화영 Sep 12. 2024

책 쓰는 방법 ③ : 출판 기획서 미리 작성하기 (1)

경쟁도서 분석하기 (feat.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우리가 쓴 책의 기획 출판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출판 기획서를 '미리' 작성해 보고자 한다. 


책 쓰는 방법의 앞 단계들을 마쳤다면 출판기획서를 처음부터 쓰는 것보다 부담감이 덜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출판 기획서 요소들을 채울 것이기 때문이다.


출판 기획서에 들어갈 요소는 다음과 같다. 

제목, 저자소개, 핵심 콘셉트, 시장환경 및 경쟁도서 분석, 기획 의도, 대상 독자층, 홍보 마케팅 전략, 원고의 진행 상황, 목차

출처 :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우리는 '미리' 출판기획서를 작성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미리' 고민하면 좋을 요소들을 위주로 다룰 것이다. 

본격적인 출판기획서 작성법은 나중 단계에 상세히 다룰 것이다.


핵심 콘셉트책 쓰는 방법 를 참고해서 작성해 보면 된다.


자세하게 풀어볼 요소는 경쟁도서 분석목차이다.


많은 초보 작가들이 실수하는 것이 있다.

책 쓰기에 대한 열정이 앞선 나머지 목차를 정하고 책을 바로 쓰려고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당신이 책 주제와 관련한 전문가라고 해도 반드시 경쟁도서 분석 과정이 필요하다.




책 쓰는 방법 ③ : 출판 기획서 미리 작성하기 (1)

-경쟁도서 분석하기


경쟁도서 분석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경쟁도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쟁도서를 선정해야 한다.

경쟁도서란 말 그대로 나의 책과 '경쟁'하게 되는, '이미 출간된 책'들이다. 


경쟁도서를 찾을 때 기준이 있다.

나의 비슷한 주제의 책을 가장 1순위로 선정한다.

그런 다음, 경쟁도서의 작가가 나와 비슷한 일을 하거나 같은 직업군인 책을 찾는다. 

또는 책 내용이 비슷한 책을 기준으로 잡아 경쟁도서를 찾는다.

책 제목, 목차, 작가 프로필, 서문 등을 보면 경쟁도서를 좀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이 책들에 비해 내가 가진 장점이 무엇이고 내 책의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경쟁도서를 분석하다 보면 좋은 내용이나 인할 부분을 찾을 수도 있다. 

혹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한다. 


책의 목차만 살펴보거나 발췌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만약 초보 작가라면, 책이 어떤 흐름으로 쓰였고 어떤 문체로 쓰였는지 보며 끝까지 읽기를 김인화 작가님께서는 추천한다. 


우리는 기획 단계를 거치는 중이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함께 밟아간 기획들을 바탕으로 목차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출판 #책 #독서 #출판기획서 #경쟁 #도서 #책강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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