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한 해를 상징하는 자동차 중 하나를 뽑아보라고 하면 현대 디 올 뉴 그랜저일 것이다. 30년 넘게 이어져 온 대표적인 고급 차이자 국내에서 몇 년 동안 가장 많이 팔렸던 승용차라 풀체인지 전부터 주목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그랜저에 대한 관심은 2023년이 되어서도 여전하다. 장기렌터카 시장에서도 꾸준히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이번 포스트는 소비자들의 그랜저의 구매 성향에 대해 지금까지 출고한 그랜저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자. 그랜저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라면 나름대로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될 수도 있겠다.
먼저 엔진별 선택 비중을 살펴보자. 현재까지는 2.5 가솔린 모델만 100% 출고된 상태다. 아무래도 가장 기본이 되는 모델인 데다,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늦게 판매되기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트림별 선택 비중을 살펴보면 캘리그래피가 30%, 익스클루시브가 70%인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트림은 아직 출고된 데이터가 없다. 캘리그래피의 옵션 구성이 풍부하지만, 아직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필요한 옵션을 추가하는 성향을 보인다.
다음으로는 옵션별 선택 비중을 살펴보았다. 참고로 트림별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다르다 보니 캘리그래피 트림과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나누어서 살펴보겠다.
캘리그래피에서는 하이테크 패키지를 100% 선택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50%가 선택했으며, 블랙 잉크는 16.6%가 선택했다. 하이테크 패키지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빌트인 캠 2가 포함되어 있다.
익스클루시브에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플래티넘, 현대 스마트 센스를 100% 선택했으며, 파노라마 선루프는 30%가 선택했다. 플래티넘에는 19인치 알로이 휠 및 타이어, 인터랙티브 앰비언트 무드 램프, 10.25인치 풀 터치 공조 컨트롤러, 빌트인 캠 2가 포함되어 있다.
현대 스마트 센스에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가 작동하는 조건 추가,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주행 중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컬러별 선택 비중으로 외관은 어비스 블랙 펄 혹은 세레니티 화이트 펄 두 가지만 출고되었는데, 어비스 블랙 펄이 37%, 세레니티 화이트 펄이 63%를 차지했다. 그랜저에는 다양한 색상들이 있지만 역시 무채색 계열이 인기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내는 블랙과 인디고 브라운 투톤, 블랙/브라운 투톤 세 가지가 출고되었다. 참고로 블랙에는 블랙 잉크 전용 인테리어가 포함되어 있다. 블랙은 19%, 인디고 브라운 투톤은 25%, 블랙/브라운 투톤은 56%를 차지했다. 더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위해 브라운 컬러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트림은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외장은 세레니티 화이트펄, 내장은 블랙/브라운 투톤, 옵션은 헤드업 디스플레이, 현대 스마트센스, 플래티넘을 넣은 구성이 가장 선호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