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son Ryoo 류구현 Jan 23. 2023

마돈나의 추억


마돈나 Madonna의 추억  

"그녀에게는 수식어를 붙일 수가 없다. 그녀는 그 모두를 뛰어넘어 있기 때문이다."

벌써 10년 전 이야기지만, 뮤지션 중 최고 수입의 영광은 마돈나(Madonna)의 것이었다. 2013년 미국 경제지 '포브스'지는 마돈나가 연수입 1억2,500만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당시 팝계의 최고 스타임을 증명했다고 알렸다. 또 2016년엔 Billboard Women In Music에서 '올해의 여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물론 수입이 그녀의 전부는 아니만, 그녀를 대표할 수 있는 것의 하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녀가 지속적으로 무엇을 '이루어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것이 무엇일까? 그것이 세상에 주는 의미는 무엇이었까?



그녀는 1958년 미국 중북부 미시간주의 베이시티에서 태어났다. 우리 말로는 58년 개띠로 벌써 만 65세이다. 자주 미국의 상업적 퇴폐문화의 아이콘으로 인식되기도 했던 그녀가 1983년 데뷰이래 장장 40년간 세계 대중 문화의 주류를 지배하는 스타로서 왕성한 생명력을 누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잘 발달된 자본주의적 공연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다. 특히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확대된 문화적 '빅뱅'이 그녀에게 대단한 기회를 준 것이다. 그녀는 이러한 '시대가 낳은 스타'이기도 했다. MTV 없는 마돈나의 성공은 상상하기 조차 어려운 게 아닌가.

다음으로는 빼 놓을 수 없는 그녀의 탁월한 사업적 수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듯이, 마돈나는 창조적 엔터테이너인 동시에 영악할 정도의 사업가로 알려진다.  그러나 이 모두는 그녀의 본질을 감싸는 껍질일 뿐이다.



마돈나의 진면목은 그녀가 가진 뚜렷한 확신, 곧 그녀의 '철학'에 근거함을 말하는 학자들이 많다. 근본적으로 그녀는 인간 본질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크게 가진 철학적 예술인이라는 점이다. 명석한 싱어송라이터로서 자신만의 퍼포먼스를 창조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졌다. 이러한 천재성은 어디로 부터 왔을까? 몸과 정신이 함께 부딪치며 불타오르는 듯한, 그녀의 퍼포먼스는 치열하게 단련된 경험의 결과임을 알 수가 있다.

마돈나는 한 인터뷰에서, "사람들은 각기 다른 필요, 소망, 취향, 환상을 갖고 있다. 그것들이 자기와 다르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된다.
나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내가 선택한 영역이 섹스일 뿐이다. 섹스는 늘 금기의 주제였다. 나는 그것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며, '섹스'라는 나의 누드집은 사람들의 의식구조에 변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나 자신은 일종의 혁명가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타락한 성문화라고 여기는 하위 문화를 주류 문화로 끌어들일 것이다” 라고 말했다.

그녀 이후 공연 예술의 영역은 확연히 넓어지고 풍부해졌음을 우리는 알 수가 있다. 그녀의 말대로 '혁명'은 정말 성공한 것일까?
그녀의 생각은 한편으로 쉽게 소화가 되지 않고, 관능을 세일는 천박한 자본주의적 상술의 하나로 해석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녀의 핵심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자연주의적 긍정을 그녀의 퍼포먼스로 표현해냈다는 것이다.




공연 속의 퍼포먼스들은 그녀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있다. 기성의 관념의 틀을 깨고 살아 있는 진실에 응답하며 이를 온전히 표현하고자 했던 철학적 예술관을 보여준다.




그녀는 2016년 Billboard Women In Music에서 '올해의 여성'으로 선정되어 다음과 같은 연설을 남긴다.


"노골적인 여성비하, 성차별, 지속적인 괴롭힘, 폭력속에서도 제가 34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커리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 능력을 인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처음 데뷔했을 당시에는 인터넷이 없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하고싶은 말이 있으면 제게 직접했죠. 제가 뭐라고 한 사람은 거의 없었어요. 왜냐면 그땐 삶이 단조로웠거든요.
처음에 뉴욕에 왔을 때 전 10대였어요. 1979년이였고 뉴욕은 너무 무서운 곳이었죠. 바로 그 해에 전 총에 맞을 뻔했고, 건물옥상에서 목에는 칼이 들어온 채로 강간당한적도 있었죠. 제가 살던 아파트는 여러번 털렸어요. 그래서 결국 문을 잠그지도 않은 채로 뒀어요.

몇년 후에는 제 주변에 있던 모든 친구들이 에이즈나 마약중독이나 총에 맞아 죽었어요. 하지만 그런 예상치 못한 일들은 제가 지금 여러분 앞에 서 있는 대담한 여자가 될수 있도록 도와줬고, 제가 굉장히 강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줬어요.
여러분이 삶을 살아가면서 자신을 믿지 않는다면 안전할 수 없어요. 그리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 내것이라고 생각해서도 안되죠. 제가 가진 모든 재능은 신이 주셨으니까요. 그리고 저는 제게 일어나는 '엿같은' 모든 일들도 저에게 교훈을 주고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기 위한 선물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한 인간의 세계를 감히 짐작하거나 속단할 수가 없다. 내가 가진 경험의 세계는 그 자체로 편견의 덩어리일지도 모른다. 하늘과 땅 위에 펼쳐진 무한의 세계에 비하면 나의 인식이란 바닷가에 있는 한 줌의 모래나 몇개 작은 조가비들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은가.

스스로 편견을 깨어내고 극복하려 했던 마돈나의 음악 세계는 2010년 대를 기점으로 이제 추억으로 저물어 가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가 남긴 대중 예술에서의 업적은 그 자체로 하나의 '빅뱅'이었다.
개인의 특수한 경험세계에서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성을 끄집어 내어 대중 예술로서 눈부시게 표현해 내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바람대로 그녀는 혁명가로서의 삶을 산 것이다. 그리고 훌륭히 성공했다.



21세기를 맞은 지도 꽤 오랜 시간 지난 오늘날, 인간의 사유 세계가 다차원으로 자유롭게 펼쳐지고 있다. 이것은 분명 과학 기술의 발달에 힘입은 바가 크다.
사물이 흑백이 아닌 칼라로, 평면이 아닌 입체로, 현재만이 아닌 과거와 미래의 역동적인 네트워크로, 우리는 이제 그렇게 겨우 세계를 바라보기 시작한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는 지금까지 익숙한 타성의 세계를 강요받거나 오랫동안 길들어져 있다가 깨어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마돈나는 숙명적 인간의 역정을 온 몸으로 말하며 노래했다. 우리에게 관습과 편견의 글레를 벗고 진실을 찾도록 그리하여 본래의 자연주의적 삶으로 귀환하는 데에 영감을 주었다. 우리는 이 영웅적인 혁명가의 분투와 아름다움을 기억해야 하지 않을까?




Madonna


80년대 중반 비쥬얼 시대로 접어들면서 혜성과 같이 나타나 댄스 디스코의 발군의 재능을 선사했다.  그녀는 야성적인 보이스 칼라와 여기에 더하여 섹시한 용모와 관능적인 춤 솜씨로, 어느 가수에게도 맛볼 수 없는 로맨틱하고 독특한 그녀만의 분위기를 선물하며 공연 예술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아래는  'La Isla Bonita -아름다운섬'은 오래 기억하고 싶은 그녀의 절정기의 공연모습이다.



추천 뮤직비디오 :

1. La Isla Bonita(Sticky & Sweet Tour)

https://www.youtube.com/watch?v=u5O0-QWZJQA&ab_channel=MadonnaMadders


Madonna - La Isla Bonita [Sticky & Sweet Tour] HD

www.youtube.com


2. La Isla Bonita (Confessions World Tour)

https://youtu.be/eB5L3c_UthQ


Madonna - La Isla Bonita (The Confessions Tour) | HD

Disfruta de #Madonna cantando #LaIslaBonita en vivo durante #TheConfessionsTour. © All Rights Reserved. Puedes ayudarme a seguir creando contenido haciendo t...

www.youtube.com



3. 다른 뮤비-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aiuB_e2QYb8 


Madonna - Sticky & Sweet Tour HD

Madonna - Sticky & Sweet Tour 0:00:00 The Sweet Machine 0:03:32 Candy Shop 0:07:16 Beat Goes On 0:11:41 Human Nature 0:15:35 Vogue 0:20:05 Die Another Day 0:...

www.youtube.com


http://www.youtube.com/watch?v=s__rX_WL100


Madonna - Like A Virgin

Like A Virgin official music video. Original song taken from the 'Like A Virgin' album. 1984 - Sire / Warner Bros. Records, Inc.

www.youtube.com


설 연휴 행복하게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메타인문학1.0

#아포리즘Cafe

#why와what의역사

작가의 이전글 원리적 앎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