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리하는 라온제나 Mar 12. 2024

정리 '정신무장'으로 시작하자.

내가 정리를 하는 이유

누구나 깔끔한 집에 살길 원합니다.


'나의 꿈은 지저분한 집이야.' '나의 꿈은 열면 쏟아질 것 같이 물건을 가득 채운 서랍장을 갖는 것이야.'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나의 꿈은 '모델하우스처럼 깔끔한 집에 사는 것이야.' '나의 꿈은 열었을 때 의류매장 같은 드레스룸을 갖는 것이야.'라는 꿈을 가진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이런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방법은 바로 깔끔한 집에 살겠다고 선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정리되지 않은 집에 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리할 시간이 없거나 공간이 좁아서 하지 못할 수도 있고 물건이 많아서 정리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다 변명이지 않을까요?


제가 생각할 때 우리가 정리하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아직 정리할 마음! 그 마음을 선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마음먹기 달렸다고 하는데,   정리된 집에 살겠다는 마음을 먹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정리하겠다는 마음은 있지만 실행에 옮기는 것이 힘들지 않나요? 그렇다면 정리를 하겠다는 강력한 목적을 만들어 봅시다. 나는 왜 정리를 하는가? 내가 정리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정리를 시작한 이유는 미칠 것 같은 무기력함이었습니다. 내가 누군지 모르겠고 나 자신을 정말 찾고 싶었습니다. 육아, 살림 다 하기 싫었습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었고, 눈앞에 보이는 것들도 다 싫었습니다. 그래서 내 앞에 있는 것들을 깔끔하게 치워버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이루고 싶은 목적이 있나요? 사소한 것도 좋습니다. 저는 둘째 아이가 어린이집 가기 전에 제가 하고 싶었던 것은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 집안일해내기, 아이들 재우고 집안일하지 않기, 아이들과 집에 있어도 생산적인 일 하기(독서/인터넷강의/부업),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갖기였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정리를 하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적어보면 어떨까요? 사소해도 괜찮아요.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적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사소해도 나에게 집중해 적어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예쁜 종이에 옮겨 적어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붙여보세요. 이 종이는 정리를 시작하겠다는 나의 마음가짐, 우리 집을 깔끔하게 만들겠다는 선택의 시작으로 남겨두시길 바랍니다.





                           정리를 위한 정신 무장

내가 정리를 하는 이유_ 목적 설정하기



작가의 이전글 무력함에서 벗어나는 기적의 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