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면
美·中, 또 벼랑끝 무역전쟁…금융시장 '휘청', 이상은 기자, 김은정 기자
중국이 희토류 수출에 통제 조치를 내리자, 미국은 11월 1일부터 중국에 기존 30% 관세에 100%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겠다고 10월 10일 발표했다. 이에 S&P500지수는 10일 2.71% 급락했고, 나스닥지수도 3.56& 떨어졌다. 비트코인 가격도 이틀 새 8% 넘게 떨어졌다.
다산경제학상 전현배…젊은경제학자상 최재림, 강진규 기자
제44회 다산경제학상 수상자로 AI 등 정보기술 혁신과 규제가 깅버의 고용과 생산서엥 미치는 효과를 중점적으로 연구한 전현배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57)가 선정되었다. 제14회 다산젊은경제학자상은 국제경제학과 응용미시경제학을 주된 연구분야로 삼은 최재림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가 선정되었다.
박형준 "부산을 해양 수도로…소상공인·中企 협력모델 구축", 이정선 기자, 민건태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은 10월 초 박평재 경일금속 대표와 정애영 기장끝집 사장과 한자리에 모여 부산 해양허브 만들기, 수도권으로 부산 청년층 이탈, 자영업 위기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을 북극 항로의 항구로 만들기 위해 가덕도 공항 건설, 해사 전문법원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수도권으로 부산 청년층이 이탈하는 현상을 수도권 일극 체제의 부정적 결과로 인식하며 수도권 경쟁 과열 현상을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청년인력 유출, 근로기준법 강화, 주휴수당 보장 강화 등 자영업자들이 영업을 이어가기 어려운 상황을 토로하자, 박 시장은 규제가 불필요한 비용을 증가시켜 물가를 올리고 장사가 더 어려워지는 악순환을 일으킬 것이므로 시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책을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더 센 부동산 규제 나온다, 최형창 기자, 김형규 기자
10월 12일 더불어민주당, 정부, 대통령실은 긴급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부동산 패키지 후속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박수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번주 적절한 시간에 발표하는 것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여권에 따르면 오는 15일이 예정일이다. 서울 강남, 서초, 송파, 용산 외에 마포, 성동, 경기 성남 분당을 추가로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으로 묶는 방안이 유력하며, 현재 6억원인 대출 한도를 4억원으로 낮추는 방안이 거론된다.
129개社가 생존싸움…中 전기차 힘은 '무한경쟁', 신정은 기자, 안시욱 기자
중국 공산당은 기업 지원을 위해 규제를 풀고 지원하지만, 산업계 경쟁이 심화되면 지원을 줄이고 경쟁에서 살아남은 기업에 지원을 집중한다. 2024년 말 기준 129개에 이르는 자동차 메이커가 그 예시다. 2021년 '중국의 구글'로 불리는 바이두와 '중국 넘버2 자동차 메이커' 지리가 합작했을 때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크게 장악할 것으로 여겨졌으나, 더 싸고 더 편리한 라이벌에 밀려 해당 자동차 품목을 판매량이 월 100대 이하로 추락했다.
A2면
[이 아침의 피아니스트] 섬세한 표현, 완벽한 기교…60년 칭송받은 열 손가락, 조민선 기자
마우리치오 폴리니(1942~2024)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태어나 다섯 살때 피아노를 시작해 아홉 살 때 처음 공개 연주를 했다. 1960년 18살에 제6회 국제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1972년 도이치그라모폰에서 발매한 첫 스튜디오 앨범에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 세 악장과 프로코피예프의 7번 소나타를 담아 찬사를 받았다.
"영화같은 스토리" SK하이닉스 광고에 쏠린 눈, 황정수 기자
SK하이닉스가 5년 만에 내놓은 기업홍보 영상 '위대한 여정'이 유튜브 공개 2주 만에 조회수 70만 회를 넘으며 화제가 되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 베스트 로펌&로이어' 주인공은…, 허란 기자
한경미디어그룹이 '2025 대한민국 베스트 로펌&로이어' 시상식을 위해 10월 15일부터 2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한국사내변호사회 소속 사내 변호사와 기업 법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금융, 조세, 인수합병 등 기존 전문 분야에 핀테크, 가상자산을 추가해 총 15개 분야별로 로펌 및 변호사의 전문성과 서비스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