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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결산 마케팅,
스몰데이터 & 빅데이터

[그냥 궁금해서]

by 뚝딱이



유저가 즐기는 연말결산 마케팅은 뭐가 다를까


한 해 동안 유저의 앱 내 행동패턴을 결산해주는 연말결산 마케팅


스몰데이터 혹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말결산 마케팅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12월 입니다.

저도 다양한 App에서 연말결산을 해봤어요.

스포티파이는 인스스로 공유하고, 올리브영은 단톡방에 공유하고, 네이버는 결과만 확인하고 공유는 말았어요.


어떤 건 인스스, 어떤 건 단톡방, 어떤건 찬밥행.

저 스스로에게 어떤 point에 감겨서 마케팅 당했는지 궁금해졌어요.



스몰데이터 연말결산 서비스 vs. 빅데이터 연말결산 콘텐츠


연말결산 마케팅을 크게 보니 유저 개인의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연말결산 서비스’전체 유저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말결산 콘텐츠’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겠더라고요.


두 유형을 나눠 어떤 point가 유저의 마음을 감았는지 알아볼게요!



스몰데이터 연말결산 서비스를 살펴보자.


일상에서 사용하는 App의 경우, 주로 스몰데이터를 활용해 유저의 개인화된 행동패턴을 결산해 줘요. 빅데이터보다 개인의 취향과 동기를 뚜렷하게 나타내주기 때문에 연말결산 서비스에 잘 들어맞는 데이터라고 할 수 있어요.


아래 사례들을 통해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연말결산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봐요!


배달의 민족 2023 먹어보고서. 이런 게 재미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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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치 있는 타이틀을 활용해 유저들의 행동패턴을 분류했어요.

배달의 민족 연말결산은 ‘나의 먹어보고서’‘배민 먹어보고서’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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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은 ‘가볍게’ 사용하는 App인만큼 연말결산에 있어 재미요소에 집중한 것으로 보여요.

나의 먹어보고서 보다 배민 먹어보고서가 더 눈길을 끄는 건 상상을 초월하는 주문 수 때문이겠죠?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런 점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어요. 유사한 연말결산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는 현재에 이슈 메이킹을 할 수 있는 주제를 잘 선택한 것 같아요.

또, 먹어보고서를 확인하려면 이벤트 카테고리로 들어가거나, 홈 화면에 있는 이벤트 배너를 넘겨봐야 해요. 연말 프로모션에 힘을 쏟은 배달의 민족 이벤트들이 함께 노출되는 것을 의도한 것으로 보여요.


스포티파이 2023 Wrapped 연말결산. 인증 맛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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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는 매년 알찬 연말결산을 제공해 줘요. 내 덕력을 인스스에 뽐내려면 스포티파이만 한 게 없을 것 같아요.그럼 알찬 결산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바로 살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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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App은 중복 구독이 적고 플랫폼 전환이 쉽게 발생하는 플랫폼이에요. 타 음악 App을 탐색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요즘 사람들이 스포티파이를 많이 쓰더라’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이들이 스포티파이로 넘어올 동기는 충분해져요.

스포티파이는 이런 점을 노려 연말결산 결과를 다양한 SNS 채널에 Wrapped 데이터가 쉽게 공유되도록 했어요. 16:9 카드 형태로 진행되는 점은 유저친화적이면서도 덕후력을 증명하는 걸 도와줘요.


2023 네이버 연말결산. 유저가 활용하기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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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연말결산과 이벤트를 탄탄하게 준비했어요. 그중에서도 ‘나의 웹툰’과 ‘마이 블로그 리포트’는 아래 요소들로 구성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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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와 인증에 집중한 다른 연말결산들과 달리 유저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플랫폼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어요.

내 취향과 유사한 다른 웹툰 작품을 추천해 주거나, 초보 블로거가 더 열심히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유입과 인기글의 원인에 대해 간결하게 정의해 줘요.

혹 여러분이 열정적인 블로거라면 한 해 동안의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얻어 다음 해도 열심히 전진할 수 있게 되는 효과도 있어요.


공유되는 연말 결산 서비스의 공통 요소 뭐가 있을까?

유저들이 생각하는 연말결산의 매력은 뭘까요?

숫자 뿐이었던 데이터가 쌓여 한 해의 추억이 되고, 그 추억은 유저 개인의 정체성을 나타내주기도 해요. 추억과 정체성은 App과 유저 간의 관계가 더 와닿도록 '정의된 타이틀’를 통해 보여주면 좋아요!

이렇게 정의된 유저의 타이틀은 신박할수록(입꼬리가 올라가는 워딩과 주제) , 충성도를 잘 나타낼수록(내가 상위 몇 프로인지!) 더 와닿을거예요!




빅데이터 연말결산 콘텐츠를 살펴보자.


전반적인 트렌드를 정리하기에는 빅데이터만 한 게 없겠죠. 소비자들의 초개인화가 진행되는 중에도 큰 흐름을 읽을 필요성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정리한 연말결산 콘텐츠도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요.

자사 플랫폼의 전문성과 영향력을 강조할 수 있는 연말결산 콘텐츠를 아래 사례들을 통해 살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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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가 정리한 2023 콘텐츠 연말결산. 특정 다수에게 전해요!

퍼블리의 연말결산 콘텐츠는 직장인·팀장·마케터 총 3가지 직업과 직급에 따라 콘텐츠를 개별적으로 발행했어요.

결산 카테고리 별로 큐레이션을 담아 독자들이 원하는 것독자들에게 추천하는 것을 조화롭게 전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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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칫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는 빅데이터 결산 콘텐츠를 독자 유형을 나눠 발행해 관여도를 높였어요. 빅데이터 임에도 스몰데이터와 유사한 콘텐츠를 제공한 점이 특히 인상 깊어요!

제게 퍼블리는 주니어를 위한 플랫폼이란 인식이 컸는데, 팀장 직급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려는 모습을 통해 퍼블리가 지향하는 방향성이 간접적으로도 전달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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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이웃과 함께한 2023 연말결산

당근은 타 플랫폼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결산 형식을 활용했어요. 다만 그 구성을 ESG 트렌드에 맞춰 이웃 간의 중고거래와 나눔 문화가 자연 재순환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집중했어요.

당근의 연말결산을 한눈에 확인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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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2023 어워즈

올리브영은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올리브-영말결산 이외에도 이슈 상품을 활용한 어워즈도 제공했어요. 상위 랭킹 제품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이끌 수 있었던 이유를 한줄리뷰로 담아 실구매 전환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트렌드 부문’, ‘탑리뷰어 초이스’ 카테고리를 통해 올리브영의 전문성을 확고히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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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되는 연말 결산 콘텐츠의 공통 요소 뭐가 있을까?

빅데이터 속 인사이트를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해주세요! 여느 연말결산 콘텐츠와 유사해지지 않도록 신경 쓴 느낌이 나는 게 포인트에요.


퍼블리 - 일방향 콘텐츠지만 관여도를 높여요.

당근 - 유저들의 행동이 모인 빅데이터의 가치를 알려줘요.

올리브영 - 소비자의 탐색을 도울 정보를 제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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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궁금해서’ 첫 콘텐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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