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취향이라]
Live Test 마케팅이란?
독특한 광고 모음 편에서 소개했던
EE의 통신사 네트워크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https://brunch.co.kr/@47d1e02e66be49c/24
400km 밖 이발소에서 로봇 손을 원격으로 조종하여
산꼭대기에 있는 주인공을 면도시켰죠.
약간의 오류라도 발생하면
얼굴에 치명적 상처를 입히게 되지만,
깔끔한 면도에 성공하면서
EE 네트워크의 강력한 기술력을 증명했어요.
이것이 Live Test 마케팅의 힘이에요.
시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기에
실패에는 큰 리스크가 따르지만,
그만큼 성공했을 때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대표 주자 '볼보'
Live Test 마케팅의 대표 주자는 볼보에요.
볼보는 계속해서 기발한 Live Test 마케팅을 선보이며,
자사가 만드는 차량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죠.
볼보의 사례만 살펴보아도 Live Test 마케팅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3가지 사례를 준비했어요.
Epic Split - Volvo Trucks(2013)
This test was set up to demonstrate the stability and precision of Volvo Dynamic Steering
이 테스트는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의 안정성과 정밀성을 입증하기 위해 설정되었습니다.
액션배우 장 끌로드 반담이
두 대의 볼보 트럭 사이에 서서
다리를 찢는 동작을 선보였어요.
트럭은 후진하면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는데
볼보 트럭의 정확한 스티어링 안정성과
동적 제어 기능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죠.
CGI 등의 후처리 없이 실제로 촬영된 상황이기 때문에
볼보 트럭의 기능을 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어요.
이 광고는 칸 국제 광고 대상을 수상했고,
유튜브에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며, 바이럴에 성공했어요.
The Hook - Volvo Trucks(2013)
This test was set up to show the robustness of the new Volvo FMX.
이 테스트는 새로운 볼보 FMX의 견고성을 보여주기 위해 설정되었습니다.
볼보 그룹의 사장인 닐슨이 직접 트럭의 후크에 매달려
수십 미터 상공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볼보 트럭은 크레인에 연결되어
고공에서 공중에 매달린 상태지만,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죠.
닐슨은 테스트 도중
“이것이 볼보 트럭의 품질에 대한 확신이다”
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이 광고 역시 CGI 등의 후처리 없이
실제로 촬영된 상황으로
볼보 트럭의 핵심 기능(서스펜션과 후크의 내구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어요.
결과적으로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바이럴에 성공했고,
볼보 트럭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강조할 수 있었답니다.
The Tower - Volvo Trucks(2020)
We are launching four new trucks.
우리는 4대의 새로운 트럭을 출시합니다.
Strong enough to carry each other and our president.
서로와 우리의 대표를 실을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볼보 트럭은 2020년 2월, 4대의 새로운 트럭을 출시했어요.
이를 한 번에 홍보하기 위해 또다시 Live Test 마케팅을 선보였죠.
이번에는 볼보 트럭의 사장인 로저 알름이 나섰어요.
새롭게 출시된 4대의 트럭을 타워처럼 쌓고
그 맨 위에 로저 알름이 서있는 장면이 핵심이에요.
가장 밑에는 무거운 화물을 견디는 Volvo FMX가 위치하고,
위에는 각각 Volvo FM, Volvo FH, 그리고 가장 상단에는
고성능 모델인 Volvo FH16이 차례로 쌓입니다.
로저 알름은 트럭 최상단에서 무게, 강도에 대한 신뢰를 강조하며
“이것이 우리의 새로운 트럭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죠.
CGI 등의 후처리 없이 트럭이 무거운 하중을 견디는 모습은
제품의 내구성과 성능을 강렬하게 전달했어요.
이는 브랜드의 자신감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도 해요.
이 광고도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바이럴에 성공했고,
볼보 트럭의 내구성, 혁신, 신뢰성을 강력하게 전달하며
볼보는 업계 내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할 수 있었습니다.
보여주고, 증명하라
최근 볼보가 예전의 볼보가 아니다
라는 인식이 많아졌어요.
기업이 인수되면서
경영 구조에 큰 변화가 있었거든요.
볼보는 이러한 인식의 변환을 위해
다시 한 번 Live Test 마케팅을 시도했죠.
결과는 긍정적이에요.
볼보는 Live Test 마케팅을 통해
자신들의 강점과 자신감을 보여주고, 증명했어요.
브랜드에 대해 흔들리던 소비자들의 마음을
확실하게 다잡을 수 있는 시도였어요.
볼보의 사례로 알 수 있듯이
Live Test 마케팅은
자신 있다면 안 할 이유가 없는
확실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