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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를 내어주는 순간, 마음이 열립니다.

좋은 대화는 입이 아닌, 귀에서 시작됩니다

by 드림북



"오늘 학교 어땠어?"

"좋은 일 있었니?"

"아니면 속상한 일은 없었어?"


수업을 시작하기 전, 저는 아이들에게 늘 이 질문을 건넵니다.


그날 하루 아이가 기뻤다면, 함께 박수치며 축하해주고,

마음이 다쳤다면, "그랬구나. 많이 속상했겠다"며 조용히 어루만져줍니다.


그저 공부만 가르쳐선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음이 먼저 풀려야, 지식이 들어갈 자리가 생긴다고 믿으니까요.


공부도 결국, 마음에서 시작되니까요.


이기주 저자의 책 [말의 품격]을 펼쳤을 때, 가장 먼저 마음을 붙잡은 문장이 있었습니다.


“이청득심(以聽得心), 들어야 마음을 얻는다.”


듣는다는 행위 하나로, 우리는 누군가의 마음에 닿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 듣는다는 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말을 들으며 속으로는 대답을 준비하고 있거나,


상대의 감정보다 자신의 논리가 더 중요해질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심을 얻는 대화는, 바로 그 ‘듣는 태도’에서 시작됩니다.


‘듣는다’는 것은 단순히 소리를 귀로 받아들이는 일이 아닙니다.


눈빛과 표정으로, 때로는 침묵으로,

상대가 하고 싶은 말을 다 꺼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주는 일입니다.


누군가 말할 때 핸드폰을 내려놓고,

시선을 맞추고,


“응, 그렇구나.”라고 고개를 끄덕여주는 것.

그 작은 태도가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합니다.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왜 기운이 없어 보여?”

이 한마디 대신


“오늘 무슨 일 있었어? 네 얘기 듣고 싶어.”

이렇게 마음을 열 수 있는 문을 만들어주는 것,


그것이 경청의 시작입니다.


경청은 특별한 기술이 아닙니다.

그저, 귀를 기울여주는 진심입니다.


누군가 "나 요즘 좀 힘들어…"라고 말할 때,

“다들 그래.”라고 넘기지 않고


“그랬구나. 무슨 일인지 말해줘.”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그 진심이 듣는 사람의 품격을 만들어갑니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 곁에서 우리는 비로소 위로받습니다.


『말의 품격』을 읽고, 다시 다짐합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는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누군가의 마음에 닿고 싶다면,

내 말보다 내 귀를 먼저 내어주어야 한다고.


말보다 마음을,

대답보다 공감을 먼저 건네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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