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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스터 엔지니어 Jul 12. 2022

종합병원 의사와 동네병원 의사

 

항공엔지니어로 근무하는 환경은 사는 지역과 얼마나 규모가 큰 항공사에 근무하는 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쉽게 비교를 하자면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의사와 동네의 작은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와 근무환경이 비슷하다.


종합병원에 가면 수십 명의 의사들이 각자의 전문분야로 나뉘어 내외, 외과, 흉부외과, 정형외과,  그리고 기타 등등으로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그리고 계속적인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환자를 치료한다.

그러나 동네병원에는 단 한 명의 의사가 이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모든 것을 진료하고 치료를 하고 의사의 진료 한계를 넘는 분야는 전문의에게 보내게 된다.


이런 환경이 항공기 정비분야에도 비슷하게 적용되고 있다. 우선 항공사의 본사가 있는 곳에서는 항공기의 모든 분야를 세분화되어 관리되고 있다. 항공기의 전체를 담당하는 B1 엔지니어는 기체와 엔진 그리고 항공기 전체 시스템을 점검 및 테스트를 하고 결함을 수정한 후에 로그북에 확인 사인을 할 수 있다. B2 엔지니어는 전기, 전자 시스템에 전문화된 엔지니어로 현대 전자 시스템을 적용한 항공기에 많은 분야를 어루만지고 있다.


병원의 정형외과에 해당되는 Structure 엔지니어는 예전 항공기의 금속 골격 수리뿐만 아니라 경량화된 탄소 복합소재의 기체 수리 부분을 전문 관리하는 전문 엔지니어가 있다. 그리고 기내 시스템,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엔진을 전문으로 하는 엔진 정비 엔지니어가 있어 본사가 있는 곳은 병원의 종합병원에 해당된다. 그리고 많은 정비인력들이 상주하며 항공 정비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즉 내과 의사는 내과 환자만 진료하면 된다.

그러나 동네병원에 해당하는 해외의 지점에는 한 명의 엔지니어와 두 명의 메카닉이 한대의 항공기 전체 시스템을 맡아서 도착 및 출발을 모두 지원하게 된다. 들어온 항공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항공기의 운전 운항에 필요한 조치 만을 지원하고 이후의 간단한 결함들은 항공법에 규정된 정비 절차에 따라 빨간약과 밴드를 붙여서 집으로 돌려보내게 된다.

만일 이런 조치를 혼자서 감당하는 동네 의사인 엔지니어의  역량이 부족하다면 항공기를 치료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항공사에 어마어마한 피해를 끼칠 수도 있다.

하루 7~10 명의 환자를 담당하던 종합병원 의사가 시골 동네 의사로 내려와서 하루에 2~3명의 환자를 보면서 한가하게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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