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터 엔지니어 Jan 03. 2022

FAA  자격시험  혼자서 1

FAA 필기시험, 미국 항공 정비사, 자격증


DC-10 화물기는 10시간을 날아 빙하가 보이는 산을 바라보며 조용하고 한적한 앵커리지 공항에  살포시 내려앉았다.  주기장에 항공기가 멈춰 서고 스텝카가 연결되었다.


계단을 내려오는 데 깜짝 놀랐다. '이게 웬일인가! '


FAA 검사관이 직접 항공기로 나를 마중 나와  스텝 밑에서 기다리고 계신 거였다.


저를 반갑게 맞아 주시면서 “젊은이 미국에 온 걸 축하하네” 이 한마디가 엄청난 감동으로 다가왔다. 아무런 예고를 안 드렸는데 공항에 나오신 거다.


이분은 얼마 전까지 내게는 또 다른 아버님 같은 분이었다. 작년에 작고 하시전까지 방문하고 관계를 이어왔었다.


직접 몰고 오신 그분의 공항 내 차를 타고 세관에 도착했다. 입국 절차를 마치고 세관을 통과하려 할 때였다. 세관원이 나를 막고 가방을 검사하려고 내 짐가방을 열라고 했다.  내가 가방을 열고 세관원이 여러 가지 질문을 했다. 그때였다. FAA 검사관 (성함: Mr. James, 짐) 이 세관원을 막아섰다.


"이 친구는 내 손님이고 신분이 확실 하니 할 말이 있으면 내 FAA 사무실로 와."  하고 세관원에게 화를 내고 나를 인도해서 공항을 나왔다.


그 길로 바로 FAA 사무실로 가서 내 서류를 확인하고 FAA 자격 응시 원서를 작성을 도와주고 한 시간에 걸쳐 경력과 항공 정비에 대한 인터뷰를 하고 FAA응시 원서에 사인을 해주셨다.


" 자 이제 필기시험을 볼 수 있네. 내가 필기시험시험센터에 예약을 해주지." 하고 다음날 아침에 예약을 해주셨다.


역시 짐은 공과 사를 확실히 구분하는 미국의 공무원이면서 참 친절한 분이셨다.


" 자네 숙소는 예약했나? 불평하지 않다면 우리 집에 가세. 자네 묵을 방을 치워놨네."


그리고 집으로 나를 태우고 가서 아내 분에게 인사를 하고 방을 내주셨다. 그렇게 그분 집에 삼일을 머물렀다.


식사도 내가 음식이 안 맞을 까 봐 한인 슈퍼에서 김치에 쌀밥까지 준비해주시고 엄청난 크기의 연어 스테이크를 해 주셨는 데 다 먹느라 엄청 고생했다.


(사실 한국인에게는 한 번에 먹기에는 너무 큼, 성의를 봐서 억지로 다 먹어 치움.)


다음날 드디어 필기시험을 보러 짐의 차로 이동해서 신분 확인을 하고 컴퓨터로 필기시험을 봤다. 사실 필기시험문제는 문제은행식의 2600 여 문제에서  한 과목당 100 문항 90분의 시간이 주어지는 데 15분 만에 끝내고 시험 검사관을 부르니 놀라서 정말 다 끝났냐고 몇 번을 재차 확인했다. 결과 확인 은 당연히 합격 95점이었다. 나머지 두 과목도 마찬가지로 90점 이상으로 합격을 했다. 수도 없이 반복해서 공부를 했었다.


사실 FAA 필기시험은 75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시험 검사관이 짐에게 연락해줘서 짐이 차로 픽업해줬다. 이제 실기 시험과 오랄 테스트만 남았다.

작가의 이전글 FAA A & P Mechanic 자격증 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