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방원 May 08. 2023

수면과 휴식에 관하여

잘 쉬고 잘 자야 다이어트가 된다.

오늘 주제는 어떻게 보면 가장 쉬우면서도

또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는

'휴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상당히 많은 분들이 그저 '운동을 안 하는 날'로

오해 아닌 오해를 하고 계시더군요


휴식은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를

드디어 비로소 완성시켜주는 파트입니다

즐겁게 한 번 읽어보시죠~


(1) 휴식 또한 작업이다.


저는 사실 체질 만들기 초반시절에는

운동을 할 때는 진짜 뒤질 때까지 했기 때문에

잠도 잘 오고 쉬는 날에는 푹 잘 쉬긴 했습니다ㅎㅎ

하지만 그건 생각의 체계가 없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었구요


제가 강조하고 싶은 중요성은

휴식도 운동하는 것과 똑같이

하나의 '작업', '행동'으로

정해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했을 때 우리 몸은 손상을 입죠

바로 근육이 커지고 건강해지지 않아요

피가 돌고 골격과 세포가 회복되는 과정이

바로 '휴식'을 통해 극대화되는 것입니다


(근신경계의 발달은 내용이 많으므로

따로 포스팅하여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2) 올림피아의 신께서?


아놀드 슈월츠제네거 영상이 기억나네요

아놀드 본인도 당연히 헬린이 시절이 있었겠죠?

헬스의 신께서 경험을 비롯하여 말해줬는데요

초기 6개월 ~ 1년은 무분할을 추천했습니다

하루 빡세게 전신을 조지고

하루는 충분히 쉬면서 근육과

신체 전반의 회복을 강조한 것입니다

저 또한 그 말대로 휴식을 엄청 열심히 한 것입니다

열심히 하는 방법은?

당연히 맛있는 고기, 프로틴 쉐이크,

그리고 회복을 돕는 비타민, 영양제를

배달음식, 가공식품 대신

매우 잘 투자해서 잘 먹어줬기 때문에

당연히 건강 + 회복 + 체질을 잘 챙기게 되었죠

사람마다 운동의 목적이 다르고

건강에 대한 가치관과 방향이 다르지만


결국 본질은,

선수가 아닌 일반인인 우리는

운동은 '취미'일 뿐입니다

하나씩 쌓아가는 게

격렬하게 몰아서 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훨씬 빠른 길입니다!


그런 천천히 간다는 마인드가 오히려

저의 살 안 찌는 체질을

'매우 빨리' 달성시켜준 것은 아닐까요?


(3) 가장 중요한 부분 : 수면


제가 생각하는 휴식의 핵심은

첫 번째가 일처럼 쉬면서

비타민, 프로틴을 섭취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수면입니다

잠!


우선 수면부족 자체가 현대사회의 과제죠

많은 분들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베타아밀로이드가 형성

알츠하이머로까지 이어지는 독성물질이죠..


꼭 살 안 찌는 체질이 아니더라도

수면은 우리 삶에서 매우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결국 잠은 잘 주무셔야 하구요..


(4) 성장호르몬 : 다이어트의 Key


제가 말씀드릴 수면과 휴식에 대한 부분은

바로 '성장호르몬'입니다

출처 : www.geeksforgeeks.org - Benefits and Side Effects


성장호르몬은 거두절미하고

성인이 된 이후로는

'체지방 분해'와 '세포 재생'에

매우 효과적인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의

핵심적인 부분인 것이죠

하루하루 쌓이는 수면의 양이

장기적인 체질의 질을 정합니다


아이가 클 때만 필요한 게 아니죠

우리들이 나이가 들었더라도

지금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5) 활용방법


우리가 익히 들었거나

어렴풋이 알고 있는 수면의 종류와

성장호르몬 그래프를 보여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먼저 수면의 종류는 4가지로 분류됩니다


렘수면 : 뇌는 깨어있음

비렘수면 : 선잠 자는 중

비렘수면2 : 깜빡 잠들음(50%)

비렘수면3 : 깊은 잠 - 회복시간


우리의 목표는

비렘수면3 상태에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프로틴도 중요하지만

칼슘과 비타민D를 꼭 추천드립니다ㅎㅎ


그리고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성장호르몬이 가장 활성화되는

두 가지 시간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운동도 운동이지만


수면시간이

12시 ~ 새벽 2시일 때

회복과 세포 재생,

체지방 분해를 위한

성장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제가 살 안 찌는 체질

그 만드는 과정에서는

저 시간대에 잠들었을 확률이

매우 높음이겠죠?ㅎㅎ


(6) 주의점


저는 절대 수면제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추하는 쪽입니다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 과정은

매우 순리적인 자연의 시스템에 따라

원하는 것을 먹고 행복감을 느끼면서도

효율적인 운동방법과 영양학을 활용해

장기적으로 건강과 몸매를 챙기는

이상적이지만 실현가능한 방식입니다

이전 제 포스팅들을 보시면 증명이 되죠ㅠㅠ


정말 불면증이 심하고 괴로워서

병원에서 약 처방을 받는 것이 아니라면


제가 먹는 것처럼 천연 비타민으로 된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시길

매우매우 추천드립니다


칼슘이 수면에도 도움을 주며

골격근 회복에도 좋으니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거든요ㅎㅎ



오늘 여러분께서 휴식의 중요성에 대해

조금이라도 인지해주시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

저는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하루 단백질 섭취량, 잘못 알면 다이어트 망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