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체지방 감량 동시에 근육량 증가방법 / 주3회 전신운동

무분할루틴 추천 이유

by 임방원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살 안 찌는 체질을 만들고 싶다.


-요요현상에서 벗어나고 싶다.


-완전 헬린이다.


-체지방을 감량하고 싶다.






우리의 평생 고민거리들이죠. 항상 답답합니다. 재밌는 점은 이 문제들을 일주일에 3번만 운동하더라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굳이 어려운 스킬, 운동방법을 찾지 않더라도 '주 3회 전신운동'만으로도 초기 다이어트 성과를 확실하게 이뤄낼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다이어트의 혼란성과 마법






이제 막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운동해야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지 잘 모릅니다. 저도 처음에 그랬구요.






분명히 한 시간 반씩 운동했는데 살이 별로 빠지지 않은 느낌? 그리고 실제로 체지방 감량효과도 없었습니다.






이후 가짜 다이어트 프로젝트 과정을 거쳐 완성된 살 안 찌는 체질로서, 초기에 '정말 효과있었던' 운동루틴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주일에 딱 3번이면 됩니다.





vv.JPG?type=w580




크..올림피아의 전설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입니다. 다이어트의 의미를 넘어서 운동이라는 정수의 본질에 다가간 분이죠. 이렇게 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 할까요?






하지만 재밌는 점은 아놀드도 가장 처음 헬스를 시작했을 때, 일주일에 3~4번만 운동을 했다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다른 부위를 돌아가면서 운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하루에 전신을 다 조지고 다음 날은 완전휴식을 취했습니다. 신기하죠?






격일 운동제를 진행한 것입니다. 월요일에 헬스장에 갔다면 화요일은 쉬고, 수요일에 다시 가는 식으로요. 운동시간도 그렇게 엄청 길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짧으면 한 시간에서 정말 길면 두세 시간?






어차피 우리는 보통 저런 몸이 될 수도 없고, 대부분 다이어트가 잘 된 날씬한 몸을 원하니까 이 방법을 적용하면 오히려 다이어트가 더 쉬워집니다.






어떤 원리로 이런 방법이 가능한지, 왜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시죠.






근력운동과 회복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zz.JPG?type=w580




근성장 그래프인데요, 영어 다 무시하셔도 됩니다.ㅎㅎ






그냥 근육이 상처나면 회복되는 시간이 '48시간' 정도 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우리가 헬스장에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했을 때는 근육이 손상됩니다. 운동을 하면서 근육 속에 상처가 생기게 되죠. 그 근육의 부위가 약 이틀에 걸쳐 회복되면서 크기가 커지고, 칼로리도 쓰기 때문에 살도 빠질 수 있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운동했는데도 운동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직 완전히 회복이 되지 않은 근육인데도, 매일매일 운동해주면 또 상처를 입게 되어서 언젠가 정체될 수도 있는 것이죠. 이런 근거로 '분할'운동법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놀드가 추천한 방식으로 다시 접근한다면, 하루 동안 전신의 근육을 운동해주고 그 다음날 풀로 휴식을 취하면서 근육량의 증가와 체지방의 감소를 같이 진행하자는 방향성인 것입니다.






체지방률을 한 자릿수까지 만드는 기초






저는 2021년,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라는 거짓말 같은 '가짜 다이어트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약 6개월에 걸쳐서 체지방률을 8%까지 감량했죠.






그 과정에서 오늘의 주제인 주 3~4회 전신운동이 엄청난 도움을 줬습니다.



https://forms.gle/WmrsKCwXSJUtGUMx5


1. 일단 운동을 처음 시작한다거나 다시 제대로 시작한다고 했을 때, 초반에 스태미너와 컨디션을 올리기에 정말 좋습니다. 하루만 운동하면 다음날 쉴 수 있다는 이점이 몸의 휴식시간을 늘려주고, 심리적인 부담감을 현저히 줄여줍니다.






2. 위의 근성장 그래프 그림에서 보여드렸듯이, 실제로 운동을 한 번 할 때만 제대로 한다면, 초반에는 매일 하는 것보다 오히려 근육량 증가와 체지방 감량에 훨씬 더 큰 도움이 됩니다.






3.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의 주제인 '식단관리 없이'의 방법에도 적합합니다. 휴식과 몸의 회복을 위해 양질의 영양분을 잘 공급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몸이 에너지를 잘 쓰는 방식으로 만드는 토대가 되어주는 운동법이 주 3~4회 무분할 전신운동입니다.






살 안 찌는 체질 만들자!






정말 운동습관을 만들기 힘드셨던 분들도 이렇게 딱 3~4주만 일주일에 3번씩, 월수금이든 화목토든 딱 3번씩만 전신운동을 제대로 진행한다면 겉모습과 마인드 모든 부분이 변화한다고 확신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초기에 방향성을 잡을 수 없는 분들은 스태미너 회복, 컨디션 안정화, 근육량 증가, 체지방 감량 등 온갖 효율성을 증폭시켜주는 주 3회 전신운동! 추천드립니다.






만얃 이 정도 습관이 한두 달 지속됐다?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 프로젝트가 바로 도전 가능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한 달에 1킬로씩 빼자는 느낌으로 격일 무분할운동을 진행하다가 우연히 체지방률의 급감소 방법을 깨닫게 되었거든요.






처음 3~4달 동안 이 방법으로만 6~8kg? 정도가 쑥 빠졌던 것 같습니다.






모두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3345395540



https://youtu.be/9dYh5czI__k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체중감량에 집착하면 다이어트 실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