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방원 Jul 30. 2023

살이 잘 찌는 이유 : 영양결핍의 시대

못 먹어 살이 찐다?


우리는 왜 살이 잘 찌는 걸까요? 너무 잘 진화해서? 전생에 죄를 지어서?




아이러니하지만 다이어트가 어려운 이유, 살이 잘 찌는 이유는 '영양분'이 부족해서입니다.




많이 먹어서, 음식을 초과해서 섭취했기 때문에 살이 찌는 거잖아?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우리가 살이 잘 찌는 이유와 영양결핍, 영양실조에 걸린 이야기입니다.






쓸데없는 음식들이 너무 많다.






우리가 음식을 먹는 이유는 뭘까요? 당연히 맛을 위해서도 먹지만, 조금 본질적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생존'을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생명체이기 때문입니다. 생명체는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은 3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죠. 하지만 이것도 매우 1차원적인 구조일 뿐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도 결국 영양소입니다. 영양분이 무슨 역할을 할까요?




영양분은 우리 몸이 활동하는 에너지원입니다. 신체, 생체기관들이 제대로 움직이기 위해 필요로 하는 물질들이죠.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들입니다. 마그네슘, 인, 철분, 칼슘 이런 거 다 들어보셨죠? + 물, 수분까지는 우리 몸이 죽을 때까지 필요로 하는 성분입니다.




결국 음식을 먹는 이유도, 물을 충분히 마시라고 하는 것도, 탄단지를 따지는 것도 이 속에 있는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함인 거죠.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2915313946



살이 찌는 이유, 병에 걸리는 이유






살이 찐 것과, 질병 질환에 걸린 것은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태생적으로, 유전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외부적인 이유들은 당연히 제외하겠습니다.)




결국 영양결핍 문제입니다. 살이 찌는 것은 쓸데없는 물질만 몸에 쌓이는 것입니다. 진짜 필요로 하는 영양분은 부족한 것이죠.




병에 걸리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수분과 영양소가 부족하다면 우리 몸 자체가 기본적으로 매우 건조해집니다.








가뭄을 상상해보세요. 모든 동식물들이 살아가기 척박한, 메마른 느낌이죠. 영양분이 부족하다면 우리 몸 속이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바이러스, 세균, 유해물질들이 살아가기에 정~말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거죠.






병원이 답일까?






분명히 말씀드렸습니다. 태생적으로 질환을 타고났거나, 정말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인 상황, 외상 등은 제외하겠습니다.ㅎㅎ




어쨌든 우리가 우선적으로 그저 해야 할 일은 영양분부터 잘 채워주는 것입니다. 비타민, 미네랄, 수분을 잘 섭취해줘야 하죠.




모순적인 것은 이렇게 가장 0순위적인 부분들을 채워주지 않고, 아프다고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도 같은 맥락'이죠. 필요한 영양분부터 잘 채워주면서 좋은 에너지를 기반으로 잘 움직이면 살이 잘 안 찌는 구조로 바뀝니다. 하지만 정작 필요한 음식들은 먹지도 않고, 물도 안 마시면서 좋은 '다이어트 방법'만 찾거나 '보조제'를 구매하는 아이러니함이 역시 발생하죠.




제가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약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포스팅도 이런 관점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2687288897










영양실조에서 해방되고, 살 안 찌는 체질을 만들자!






헬스장과 병원에서는 영양분과 수분을 섭취해줄 수 없습니다. 가이드 라인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이죠.




그래서 뭐 어떻게 채우는게 좋냐구요?




당연히 우선 밥을 잘 먹어야 합니다.ㅎㅎ너무 당연하죠 이건; 그런데 거의 절반은 식사입니다.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을 적당히 5 : 3 : 2 비율? 정도로 최대한 요리된 식사, 자연물로 잘 먹어줍니다.




그리고 핵심, '좋은 영양제'를 먹어줘야 합니다. 가장 자연물에 가까운 천연 비타민, 미네랄 워터 등이 좋겠죠.




(방원이가 먹는 제품들이 궁금하시다면 따로 문의주세요~)


https://yglim0705.wixsite.com/my-site-1




이렇게 영양분을 제대로 보충해주면, 다이어트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다이어트 호르몬들이 제자리로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코르티솔, 렙틴, 인슐린 이런 거 한 번쯤 들어보셨죠? 호르몬은 깊게 알 필요 없습니다. 아예 몰라도 날씬한 몸은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VHN4PeDdTk8





호르몬이 정상화되면 음식을 지방으로 저장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오히려 외부활동, 운동을 하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비축되죠.




그러면서 근육량은 높이고, 체지방은 감량시키고, 날씬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살 안 찌는 체질'의 토대가 되어줍니다.




이렇게 선순환구조를 만들기 위한 가장 깊은 뿌리는 '영양분'입니다. '영양실조', '영양결핍'에서 해방되면 바로 살 잘 찌는 체질하고는 영원히 이별하실 수 있는 거죠.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3128587129








임방원 가짜 다이어트 후기들도 참고용으로 첨부해놓겠습니다~ㅎㅎ모두 영양결핍에서 해방되고 살 안 찌는 체질이 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오늘도~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체지방 감량 동시에 근육량 증가방법 / 주3회 전신운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