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방원 Sep 05. 2023

가짜 다이어트 성공 마인드의 핵심 세 가지

살 빠지는 멘탈관리방법



'나는 정말 뚱뚱해'라고 말하면


당신은 스스로를 뚱뚱하게 만드는 메시지를


무의식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과 같다.


그것은 비만을 유지하라고


세포에게 내린 명령인 것이다.




하비 다이아몬드 -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中






요즘의 칼럼들은 운동방법과 영양학적인 부분들에 치중했습니다.




다시금 정말 기본, 기초, 본질로 돌아가서 여러분이 더더욱 수월하게 살 안 찌는 체질을 만드실 수 있도록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멘탈은 거드는 게 아니다. 운동보다 중요하다.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의 모든 부분을 해체해서 그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뽑는다면, 당연히 '마인드'입니다. '정체성'이라고도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마법사가 나타나 갑자기 저를 100kg으로 만들어버리는 장난을 쳤다고 해도 저는 괜찮습니다. 가짜 다이어트 방법을 알고, 다시 6개월만 잘 보내면 지금의 몸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죠.




그 이유는 '마인드', '정체성'때문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씀드려볼게요. 다시 제가 100kg가 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랑 키도 똑같고, 체격도 비슷하고, 근육량도 비슷한 100kg의 다른 분도 가상의 인물로 설정해볼게요. 이 분은 저처럼 살 안 찌는 체질은 고사하고, 잦은 다이어트 실패를 통해 패배의식에 사로잡혀있습니다. 성공해본적이 없고, 항상 불안감과 자책감, 살이 쪘다는 스트레스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여기서 '마인드'와 '정체성'의 차이가 6개월 후에는 매우 다른 결과를 낳는 것입니다. '생각'의 차이라는 거죠. 다를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뭐 물론 머슬메모리나 운동지식적인 부분도 있지만, 사실 '나는 살을 뺄 거야!', '나는 다이어트에 이미 성공했어!'와 같은 마인드만 제대로 장착한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운동할 수 있고, 당연히 살도 똑같이 빠지게 되는 겁니다.






순서를 바꿔보자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다고 절대로 손해볼 건 없습니다. 리스크가 0%죠. 흑자가 날 확률은 무조건 양의 방향(+)이구요. 저도 부정적인 생각들을 갖고 다이어트를 했다면 절대로 살 안 찌는 체질을 만들지 못했을 것입니다. 시작도 안 했겠죠.




우선 자기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살이 빠지면 긍정적으로 바뀔 거야." 는 절대로 먼저가 아닙니다. 먼저 "나는 건강하다."라고 스스로 믿는 게 맞는 순서입니다.




하비 다이아몬드는 말합니다.




"아인슈타인부터 레오나르도 다빈치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의 작은 점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우선 살을 빼고 나면 건강해질 거야, 우선 건강해지면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뀔 거야 라는 '착각'을 떨칠수록 오히려 여유가 더 생기고 자유로워집니다. 먼저 행복한 마음을 만들어보세요! 멘탈관리는 끝입니다.






성공 마인드의 세 가지 기본요소






근력운동? 공복 30분 유산소? 스트레칭? 이런 거 아닙니다.




정말 기초 중의 기초, 기본 중의 기본으로 돌아가보자는 거예요. 하비 다이아몬드가 추천한 세 가지 핵심이 성공 마인드를 완성시켜줍니다. 제가 겪어본 경험도 99%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1. 공기


2. 햇빛


3. 심폐기능(심장 강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신선한 공기가 얼마나 감사한지, 일상생활을 보내다보면 까먹고 살게 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라던가 운동방법은 정말 부수적인 요소입니다. 만약 다이어트가 잘 되고 있지 않는다면, 내가 어떤 환경에서 지내고 있는가 생각해보세요.




하루에 1시간, 2시간도 아니고 그냥 2~30분씩 공기가 맑은 곳에서 산책하고 계신가요? 또는 집에서 환기는 잘 시키시나요? 먼지가 많은 환경에 오랜 시간을 체류하고 있진 않나요? 이런 본질적인 부분이 사실 가장 기초입니다.





2) 사실 뱀파이어 빼고는 지구에 있는 대부분의 생물이 햇빛을 필수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죠. 먼저 말씀드린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결합되어 우리 몸속의 독소들을 최대한 배출해주고, 좋은 영양분이 들어오도록 만들어줍니다.




하비 다이아몬드는 태닝크림이나 선크림 / 자외선 차단제를 매우 비추하긴 하는데요. 차라리 천천히 햇빛에 대한 내성을 기르라구요. 저는 그래도 얼굴에 선크림은 바릅니다.ㅎㅎ피부관리는 해야죠.^^이건 저와 의견이 유일하게 차이나는 부분이네요.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가 안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마인드다. 마인드를 만드는, 진짜 우선 내가 건강하다고 믿을 수 있는 요소 중 깨끗한 공기와 적당한 햇빛 쐬기(하루 30분 산책 정도)를 하고 있는지.






세상의 어떤 다이어트도 운동없이는


효과가 없다는 것은 사실이다.






3) 저도 100% 동의합니다. 물론 시중에 운동 없이 체지방을 감량한 다이어트 성공사례들은 있지만, 그건 지금 말씀드리는 '심장'에 대한 부분을 간과한 겁니다. 수명과 가장 직결되는 게 우리의 심폐기능이죠.




이건 가짜 다이어트의 예를 통해 훨씬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적당히, 하루에 1시간 정도만 꾸준히 지속하면 심폐지구력과 기능성이  강화됩니다. 너무 무리해도 안 좋아요.




어떤 분의 심장박동수가 1분에 70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운동습관과 좋은 음식들, 영양가있는 식사를 통해서 심장이 강화되었어요! 그래서 한 달 후의 심박수가 1분에 55로 줄었다면, 얼마나 큰 이점이 있을까요?




심장을 '덜 쓰게' 됩니다. 그만큼 '오래 쓰게'된다는 거죠. 심장박동이 1분에 15회나 줄었다면 1시간에는 900회, 하루에는 21,600회, 1년에는 약 800만회를 아낄 수 있는 거죠. 당연히 장수와 연결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얼마나 좋은지는 요즘 지겹게 설명드렸죠~?ㅎㅎ




조금이라도 운동습관을 들여보세요. '오늘 운동을 성공했다.'라는 마음이 세 가지의 요소가 삼위일체를 이뤄 탄탄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완성시켜줍니다. 결국 살 안 찌는 체질은 자동적으로 완성되는 거죠.



https://youtu.be/BES0A4lXIKc?si=v8Hwfg3PtTKoKTGd

작가의 이전글 칼로리 계산은 바보짓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