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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온 / 사는 / 살아갈 이야기

전동 스쿠터를 타며 매일 법을 어깁니다

by 꿈강

퇴직 후, 30년 넘게 살아온 도시를 떠나 지금 살고 있는 곳으로 이사했다. 손녀딸을 돌보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내도 퇴직한 터라 자동차 두 대가 꼭 필요하지는 않으리라 생각했다. 과감하게 한 대를 정리했다.


어, 그런데 막상 차 한 대를 처분하고 나니, 좀 불편할 때가 종종 생겼다. 아내가 차를 사용하고 있을 때 내가 이동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도 했고 그 반대 상황이 벌어지는 적도 있었다. 경차라도 하나 구입할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도 이 도시가 차를 운전하고 다니는 데 얼마나 불편한가를 떠올리고 생각을 접었다.


그러나 도시 안에서 움직일 때 이동 수단이 하나 더 꼭 필요했다. 지방 도시는 서울과 달리 대중교통망이 그리 촘촘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전동 스쿠터를 한 대 장만했다. 자전거 도로가 아주 잘 갖추어져 있는 이 도시를 이동하는 데에 안성맞춤인 탈것이라고 판단했다.


전동 스쿠터를 구입하면서 깜짝 놀랄 만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구입한 전동 스쿠터는 자전거 도로로 다닐 수 없다고 했다. 최고 속도 시속 25km 이하, 무게 30kg 이하의 전기 자전거는 자전거 도로로 통행할 수 있는데, 내 스쿠터의 경우 무게가 35kg이었다. 또 내가 구입한 것은 전기 자전거가 아니라 전동 스쿠터인지라 당연히 자전거 도로로 통행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어디로 다녀야 하냐고 판매하는 사람에게 물었더니, 차도 맨 우측으로 붙어서 다녀야 한단다. 내가 구입한 것과 비슷해 보이는 전동 스쿠터들이 죄다 자전거 도로로 다니는 걸 보았다고 했더니, 법적으로는 차도로 다니게 되어 있데 그걸 무시하고 자전거 도로로 다니는 것이란다.


스쿠터 판매하는 사람의 말을 반신반의했다. 만약 그 사람의 말이 맞다면, 차도로 다니는 전동 스쿠터들을 어찌 그리도 볼 수 없단 말인가. 이 도시의 시민들은 정녕 그토록 준법정신이 부족하단 말인가. 그러다가 한 주민센터에 붙어 있는 안내문을 보고 나서 스쿠터 판매하는 사람의 말이 완벽한 사실임을 알게 되었다.


그곳에는 자전거 도로로 통행할 수 있는 이동 장치에 대한 안내가 그림과 함께 붙어 있었는데, 내가 타고 다니는 전동 스쿠터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좀 희한하다고 생각한 사실은, 내가 볼 일이 있어 방문했던 몇몇 주민센터에는 그런 안내문이 아예 없었다는 점이다. 유독 그 주민센터에만 그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지금까지도 유독 그 주민센터에만 그런 안내문이 붙어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


그러니까 이 도시의 전동 스쿠터 운전자들은 하나같이 법을 위반하고 있는 것이다. 하여 나는 고민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나는 교통 관련 규칙이나 법령을 지키는 데 진심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좌회전할 때에는 도로에 그어진 유도선을 준수하며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규정 속도에 맞춰 운전하려고 애쓴다. 운전 경력이 30년을 훌쩍 넘었는데 그동안 과속 딱지를 받은 총횟수가 열 번을 넘지 않는다. 또 내비게이션 어플에서 제공하는, 월별 운전 점수는 일 년에 최소 열 달은 100점을 유지하고 있다. 나머지 달은 99점.


규칙이나 법령을 준수하며 운전해 오던 그동안의 나의 습관에 따른다면, 당연히 차도 맨 우측에 붙어 전동 스쿠터를 몰아야 한다. 그런데 '최고 시속 25km로 차도를 누비고 다니는 게 과연 올바른 것일까?'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맴돌았다. 교통 흐름을 방해할 것은 뻔할 뻔 자이고 뒤에서 들려오는 요란한 클랙슨 소리를 배경 음악 삼아야 할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나의 안전을 온전히 담보할 수 없으리라는 데까지 생각이 미쳤다. 요즘 부주의한 자동차 운전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말이다. 휴대폰 메시지를 확인하느라 운전 중에 한눈을 팔다가, 자동차로 내 전동 스쿠터를 슬쩍 스치기도 하는 날엔 내가 전치 4주 이상의 부상을 입을 확률은 100%에 수렴할 터이다.


그래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끝에, 이 도시의 많은 다른 전동 스쿠터 운전자처럼, 나도 자전거 도로로 전동 스쿠터를 몰고 다니기로 결심했다. 그렇게 법을 어기며 자전거 도로로 전동 스쿠터를 몰고 다닌 지 4개월이 지났다. 전히 차도로 다니는 전동 스쿠터 눈을 씻고 찾아보아도 단 한 대도 다.


또 자전거 도로로 다니는 전동 스쿠터를 단속하는 일도 보지 못했다. 딱 한 번, 길을 걷다가, 경찰관이 자전거 도로로 통행하고 있는 전동 스쿠터를 멈춰 세우는 걸 보았다. 자전거 도로 통행을 문제 삼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그 운전자가 헬멧을 착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러 세운 것이었다.


그렇다면 '전동 스쿠터가 자전거 도로로 통행하지 못하게 하는 법은 어떤 쓸모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키는 사람도 없고 지키라고 강제하지도 않는 법은 도대체 왜 있는 것일까?


물론 입법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다. 보행자나 일반 자전거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리라 짐작한다. 그렇다고 최고 시속이 시속 25km에 불과한 전동 스쿠터를 차도로 운행하라고 하는 것도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너무 무섭다. 부주의한 차량 운전자가 조금만 실수해도 내가 크게 다칠 수도 있 않은가.


그래서 나는 오늘도 법을 어기며 전동 스쿠터를 몰고 자전거 도로로 들어선다. 늘 그렇듯 마음이 편치 않다. 60 평생을 살아오면서 정해진 규칙을 지키려고 무진 애를 썼는데 전동 스쿠터를 몰면서부터 밥 먹듯이 법을 어기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법을 지킨답시고 차도로 내려설 수도 없다. 전동 스쿠터를 몰고 차도로 나섰다가 무슨 일을 당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법을 어기더라도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는 게 인지상정 아니겠는가. 언제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알 도리가 없다. 어쩌면 전동 스쿠터 운전을 끝내는 순간까지 벗어나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이런 상태에 대해 관심을 두는 주체가 그 어디에도 없는 듯하기 때문이다.


법을 지키자니 내 안전이 염려되고, 법을 무시하자니 뭔가 찝찝하다. 안전도 지키고 찝찝함도 떨쳐낼 수 있는 묘수는 정녕 없을까? 전동 스쿠터를 타지 않으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이지만 대중교통 체계가 그리 촘촘하지 않은 이곳에서는 그 또한 쉽지 않다.

어쩔 수 없이 내일도 나는 전동 스쿠터를 몰고 자전거 도로로 들어설 것이다. 제지하는 사람도 없고 비난의 눈초리를 날리는 사람도 없겠지만 나는 마음이 편치 않을 터이다. 다른 법은 잘 지키는 내가, 아니 최소한 법을 지키려고 무던히 애를 쓰는 내가, 천연덕스럽게 법을 어기고 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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