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세종 Oct 06. 2021

하락장에서 하루만에 100만원 벌기

제정적 전문가가 아닙니다.

제정적조언이 아니고

투자권유도 아닙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최근 코스피 나스닥에서 하락장이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현재 거품이 엄청껴있는 자산시장의 문제점에 따른 미국의 테이퍼링 전조증상이 그 첫째

이제 슬슬 11월 fomc회의를 앞두고 테이퍼링이 무조건 언급될것에 대해서 모두들 걱정하고 있는

불안심리

게다가

코로나로 기업생산성은 줄어들고 제정상태는 악화되었는데

자산가격은 폭등하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


둘째로 여러가지 지표들이 하락장을 이야기하고있다

대표적으로 환율

미칠듯한 환율 상승

선물지수의 하락


하루단위로 폭주하는 기릅가격과 천연가스가격


그밖에 채권금리 인상으로 채권가격하락.

기타등등 이유를 가져다 놓으면 수도 없다.


세번쨰로 헝다사태로 인한

부동산으로 표현되는 자산시장의 붕괴위험성

중국 헝다그룹의 현재 엄청난 부채위기는 비단 헝다그룹 단일로만 표현되는게아닌

왠만한 기업들이 엄청난 부채로 지금 돈을 빌려다쓰기때문에

만약 테이퍼링이 들어가서 채권회수하는 쪽으로 돈을 빨아들이면

순간적으로 자산가격하락으로 부동산과 주식가격이 하락할꺼라는 

심리가 반영된 현재 나스닥 코스피의 움직임이다.



사실 2주전부터 나스닥이 전조가 심상치않았다

S&P500으로 표현되는 나스닥지수의 추세꺽임으로 이미 다들 알고있었을것이다.


그렇다면 개인투자자는 어떻게해야할까 하며 고민하다가

해외주식 선물을 미국인이 아니면 못하기떄문에

SHORT ETF를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


나스닥 유명주식과 지수에다가 숏배팅을 치는 ETF

공부하지않고 여기들어가는건 위험하다고 생각된다.

확신이 없으면 절대 안하는것을 추천한다.


반대로 나는 나스닥과 코스피가 하락할것을 거의 확실하게 생각해서

유명한 숏ETF 

SQQQ,UVXY,VXX세개에 각각 돈을 투입


그렇다면 언제 투입시기가 가장 좋을까

결국 차트에 답이 있다


UVXY를 보면

최근 9월28일부터 쭉 ONE HOUR 차트로 보면22.39라인에서 반등이 있고

그쪽에서 강한 지지를 받기때문에

22.30라인이 오면 무조건 매수한다라고 판단

결국 그외에 외적변수는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나스닥의 분위기와 환율 변동,채권금리 변동 추세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22.34라인에서 매수를 잡고 

현재까지 쭉오르고 있다.

결국에는 매도시점은 25라인으로 잡고 있다 최근 전고점인 25라인에서 팔고


지금 시점에는 일단 하루만에 96만원 수익중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솔직히 주식관련 소설을 쓰다보니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밖에 없고

자연스레 전문적인 영역도 파고들 수 밖에없었다 보니..ㅎㅎㅎ


요즘은 주식으로 수익을 조금씩이나마 내니까 하루하루 즐거운날이다..

앞으로도 주식 투자관련해서 조금씩조금씩 ㅎㅎㅎ


제정적 전문가가 아닙니다.

제정적조언이 아니고

투자권유도 아닙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