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운運이 좋으면 문제가 덜 생기지만
문제를 일부러 숨기지 않는 한,
문제는 줄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손바닥을 한참 바라보며 손금과 주름이 복잡하고 어지럽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묘한 필요에 따라 얽혀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작은 회사라고 문제가 절대 적은 것은 아니며, 오히려 작은 문제에도 타격은 큽니다. 문제가 우리를 먹여 살리지만, 매일매일 참 힘들게 합니다. 문제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임원으로서 할 일에 관한 생각을 간추려봅니다.
첫째, 문제해결의 계획과 결과를 정확히 비교하여 칭찬과 질책을 하십시오.
예상되는 문제든, 발생한 문제에 관한 대책이든 보고에 따라 계획을 승인하면 그 조치가 진행됩니다.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는지, 어느 정도의 수준이나 결과로 목표를 정했는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세한 일들이 잘 설계되었는지가 실행 전의 확인 항목이고, 그 세부 항목이 진행된 결과가 목표에 일치하는지가 실행 후 확인 항목입니다.
현상 파악과 실행 계획의 수립은 팀장이나 담당자가 한다지만, 그것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피드백하는 것’은 임원이 해야 할 일입니다. 이 지점에서 성공과 실패가 갈립니다.
그다음은 결과의 확인입니다. 설정된 목표[결과]에 이르렀는지를 확인할 때, 결과에 미달하거나 반대로 초과하였을 때도 질책을 해야 합니다. 미달은 준비와 실행의 부족이고, 초과는 기대와 목표에 대한 소극적, 자기방어적 계획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목표와 실적이 타당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조치해야 사람이 관리되고, 사람이 관리되어야 문제도 관리가 됩니다. 계획과 실행과 결과가 일치하지 않으니, 문제는 반복해서 발생하고, 그 틈새로 새로운 문제가 삐져나옵니다.
둘째, 재무와 인사는 늘 챙기십시오.
특히, 이 두 가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으로 되돌리기가 매우 어려운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알다시피, 재무상태는 경영의 나침반입니다. 나침반인 재무상태가 방향을 잡아주면 목표 지점을 향해 기술로 접근해야 합니다. 기술은 사람과 돈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재무와 인사가 중요합니다. 외부 정보도 잘 챙기고, 새로운 정보에 관한 임원의 공부도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팀장이나 파트장과 같은 리더들에게 일을 많이 맡겨야 합니다.
임원은 가능한 ‘선택’을 하는 데 집중하십시오. 무슨 선택? 문제 상황의 파악에 따른 진짜 원인의 결정,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가장 좋은 대안의 결정, 그것을 실행하는 담당이나 팀의 결정, 개선 결과의 효율적인 유지 방법의 결정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최대한 리더들에게 맡겨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맡긴 일을 세세히 살펴서 결정해주는 것이 임원의 몫입니다. 일에 직접 나서는 것보다 훨씬 고된 일입니다.
넷째, 고객사나 협력사와 소통은 하루라도 빠뜨리면 안 됩니다.
친밀도에 따라 양질의 정보가 들어오게 됩니다. 계획에 따라 알람Alram을 맞춰 놓더라도 정기적인 연락을 유지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어떤 지위에 있든 전화통화를 못할 만큼 그렇게 바쁘지는 않습니다. 임원이 내성적이든 외향적이든, 임원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고객사나 협력사, 금융권까지 잦은 소통은 우리 회사의 문제를 줄여주지, 크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다섯째, 임원의 루틴Routine, 습관적인 행위을 유지하십시오.
매일 현장을 순회하고, 불량품을 확인하고, 안전을 챙기거나, 매주 리더들과 미팅을 하고, 기술 엔지니어들과 면담하고, 협력사 한 곳을 방문하고, 매월 계층별 면담을 하고, 예산과 실적의 경영 회의를 하는 등등의 루틴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루틴을 유지하는 것은 ‘예측’하기 위함입니다.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관찰’함으로써 어떤 일[문제]이 벌어질지 대비하는 것입니다.
계획과 그 결과를 반드시 비교해서
칭찬과 질책의 피드백을 하십시오
피드백과 문제는 반비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