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뮈 Mar 25. 2023

어린이 꿈의 심리학

나의 네 번째 책

오늘은 2023년 3월 24일, 나의 네 번째 책이 고뇌와 기쁨의 긴 여정을 지나 인쇄소에서 세상으로 나온 첫날입니다. 이번 책의 주제는 우리가 잠을 자면서 꾸는 그 신비로운 세계의 이야기들, '꿈'의 이야기입니다.


몇 년 전, 심리학자 칼 융의 'Children's Dreams'라는 원서를 발견하게 되었고, 성인이 어린 시절에 꾸었던 꿈 중에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나는 꿈의 해석이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꿈해석을 오랫동안 시도해 온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습니다.


이번 책은 그 원서를 1차 번역하고, 그 내용들 중 한국인의 정서와 잘 연결되면서도 중요한 내용들을 선별하고 정리한 후에 제가 이해하는 관점에서 다른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는 글로 옮기는 편저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도 성인이 기억하는 어린 시절의 꿈을 해석하는 성인 대상 세미나와 현재 어린이들이 최근에 꾸었던 꿈들 중 인상적인 꿈을 해석하는 어린이 대상 세미나를 열었고, 그 소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함께 담았습니다.




꿈을 만나는 일은 가장 진실한 나를 만나고, 나의 깊은 소망을 바라보고, 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일입니다. 꿈을 해석하는 경험은 나를 보살피고 나를 잘 사랑하는 동기를 만들어줍니다. 삶의 가장 소중한 것은 절대적인 것이며, 그것은 내면의 깊은 곳에 숨죽이고 있는 진실입니다.


이 책은 심리학에 관심 있는 성인, 어린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들, 그리고 심리학, 예술치료, 상담심리 관련 학문을 공부하고 있거나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이 읽고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네 권의 책을 집필하면서 작가로서 가장 몰입이 컸던 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깊은 마음속에도 꽃피는 봄이 오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어린이 꿈의 심리학]

칼 융과 홍지영의 꿈 해석 사례

홍지영 편저

정신호 권영주 번역

출판사 따스한이야기

2023년 3월 24일 발행


온라인에서 예약판매 중이며 30일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오프라인 교보문고에서는 31일부터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단일성과 무한성의 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