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스트레스로 생긴 우울증, 산재보상 가능할까?

직장 내 괴롭힘·과중업무로 인한 우울증 산재 인정받는 법과 보상 절차

by 박언영 변호사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의 산업재해 변호사 박언영입니다.

“일이 힘든 게 아니라 사람이 너무 힘들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생각보다 녹록지 않은데요.

거기다 직장 내에서 과중한 업무와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해진다면 근로자의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이때 근로자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정신질환은 우울증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근로자들의 마음을 힘들게 하는 우울증 산재보상에 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먼저, 상담이 급하신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세요.

친절한 상담 약속드립니다.


명함3 (브런치).png

* 사전 고지 없는 상담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우울증 산재보상이란?


우울증 산재보상이란 업무 수행 중 지속적인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부담, 직장 내 괴롭힘, 부당한 인사 조처 등으로 인해 근로자에게 우울증이 생기거나 기존의 우울증이 악화했다면 이를 산업재해로 인정받아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업무와 관련하여 정신적 질환이 발생했다면 신체적 부상과 질병과 마찬가지로 산업재해로 인정될 수 있는데요.

우울증이 산재로 인정된다면 근로자는 산재보험을 통해 적절한 치료와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우울증 산재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우울증과 업무의 인과관계를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증명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우울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근로자가 산재 신청 과정을 홀로 진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에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우울증 산재보상 인정 기준


업무상 사유로 인해 우울증에 걸렸다거나 기존 우울증이 악화했다면 우울증 산재보상 신청을 통해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으셔야 할 텐데요.

우울증이 산업재해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우울증 산재 인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첫 번째로 업무 수행 과정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했거나 직장 내 근무 환경이 정신적 질환을 유발할 만한 요소가 있었음을 증명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산재 발생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정신과 전문의로부터 업무와 우울증 간의 인과관계를 인정받은 진단서가 필요하죠.

마지막으로 업무 수행 이전에는 정신적 질환이 없었거나, 있었다 하더라도 업무로 인해 악화하였음이 증명하셔야 합니다.


만약 위의 인정 기준을 충족하시고 객관적이고 명확한 증거 자료들을 통해 증명하신다면 우울증 산재보상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우울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근로자가 홀로 꼼꼼하게 산재 신청을 준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울증 산재 신청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img.jp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566523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px9J82uOKuTAPlrG3sq2kaOAAJg%3D

박언영 변호사와 1:1 채팅상담하기 (클릭)




✔ 우울증 산재 신청 방법


우울증 산재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객관적인 증빙 자료를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우울증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 질환이기 때문이죠. 정신과 진단서, 정신과 진단 기록, 상담 기록, 업무 관련 스트레스 기록 등을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관련 스트레스와 직장 내 괴롭힘 등이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 자료들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가해자와 나눈 카톡, 목격자의 증언, 녹음, 업무 일지, 출퇴근 기록 등이 이에 해당하죠.

이렇게 신청 자료가 준비됐다면 산재 신청서와 함께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하셔야 하는데요. 이후 근로복지공단에서는 업무와 우울증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서류 제출을 요구하고 이 과정에서 현장 조사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근로자의 산재 인정 여부가 결정됩니다. 만약 승인된다면 근로자는 피해 상황에 맞는 우울증 산재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 산재 신청 절차는 근로자 혼자 처리하기에 복잡하고 어렵기에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변호사의 도움으로 우울증 산재 승인 받으세요


산재 신청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특히 우울증 산재보상은 업무와 재해의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에 변호사의 도움이 필수적인데요.

만약 위와 같은 사안으로 고민이 많으시다면 저 박언영에게 연락주세요.

저 박언영은 풍부한 산재 승인 경험을 바탕으로 근로자가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니 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편하게 아래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 언영의 명언 [YouTube] 더 보러가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산재보험제도 제대로 알아야 보상도 제대로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