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산재 유족보상, ‘당연히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셨나요

by 박언영 변호사
블로그-002 (5).png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의 산업재해 변호사 박언영입니다.


산업재해는 근로자의 안전뿐 아니라 그 가족의 삶까지 무너뜨릴 수 있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특히 산재 사고로 근로자가 사망했다면 남겨진 유족은 깊은 상실감과 함께 경제적인 불안을 겪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유족들이 앞으로의 생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가 바로 ‘산재 유족보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절차의 복잡함 때문에 신청을 포기하는 유족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러한 유족들을 위해 저 산재 변호사 박언영이 산재 유족보상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박언영 변호사 직통 번호>

⠀⠀⠀⠀⠀⠀⠀⠀▶️010-2580-3464◀️

⠀⠀⠀⠀⠀⠀⠀⠀⠀⠀⠀⠀⠀⠀⠀⠀⠀⠀⠀⠀⠀⠀⠀* 사전 고지 없는 상담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ChatGPT Image 2025년 11월 7일 오전 09_43_15 (1).png

산재 유족보상이란 무엇인가


산재 유족보상이란 산업재해로 인해 근로자가 사망했을 때 유족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가 지급하는 보상을 말합니다.


산재보험 급여의 일종으로, 크게 유족급여와 장의비로 구분되는데요.


이러한 유족보상은 매월 지급되는 연금 형식이 원칙이지만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일시금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로자의 배우자, 자녀, 부모, 손자녀, 조부모, 형제자매 순으로 유족급여를 받을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이처럼 유족보상 제도는 단순한 위로가 아니라 유족의 생활 안정과 생계유지를 위한 현실적인 보장 장치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ChatGPT Image 2025년 11월 7일 오전 09_49_11.png

산재 유족보상 신청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사랑하는 가족이 업무상 재해로 사망했다면 남겨진 유족들은 산재보험 신청을 통해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산재 유족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근로자의 사망 원인이 업무와 관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사망진단서, 재해조사서, 사고경위서 등 다양한 객관적 자료가 요구되죠.


또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유족의 신분증, 등본 등 유족임을 증명하는 서류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모든 증거 자료가 준비됐다면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이후 공단에서는 제출된 자료를 토대로 사망과 업무 간 인과관계를 심사하게 됩니다.


사안에 따라 현장 조사나 전문가 자문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때 서류가 일부라도 누락된다면 심사 지연이나 불승인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신청을 준비하는 초기부터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ChatGPT Image 2025년 11월 7일 오전 09_51_09.png

산재 유족보상 불승인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산재 유족보상은 신청했다고 해서 무조건 인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망과 업무 사이의 관련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산재 유족보상은 불승인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유족들은 처분 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심사청구라는 절차를 통해 다시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사청구가 기각된다면 재심사청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정소송이라는 법적 대응 절차가 존재합니다.


이 모든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단의 불승인 사유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이유를 반박할 수 있는 새로운 증거 자료를 철저히 준비하는 일인데요.


그러나 이 과정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기에 일반인이 단독으로 진행하기에는 매우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산재 절차에 익숙한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XRVJar2fqSh950EgooPwWqm4mBE
tgDWnW--mQRZrnr7oEwhlv63MEQ

박언영 변호사와 1:1 채팅상담하기 (클릭)









✔ 산재 유족보상, 혼자 하지마세요


산재 유족보상은 남겨진 가족이 정당하게 누려야 할 법적 권리입니다.


신청부터 대응까지 절차는 복잡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홀로 진행하기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저 박언영에게 연락주세요.


저 박언영이 유족보상 절차의 핵심부터 불승인 대응까지 유족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모든 과정을 함께하겠습니다.


그러니 홀로 아파하지 마시고, 아래의 방법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v-LpTJBkEpriDspZLNH87Mu4Vds

▶ 언영의 명언 [YouTube] 더 보러가기 (클릭)








XRVJar2fqSh950EgooPwWqm4mBE
tgDWnW--mQRZrnr7oEwhlv63MEQ

박언영 변호사와 1:1 채팅상담하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산업재해보상보험을 아는 만큼, 보상도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