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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17. 2022

핵심 타겟의 마음을 저격할 콘텐츠 만들기

feat. 디마즈 1기 오프라인 세미나, 이승아 강사님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2주 전에 이어서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마스터즈 1기 활동의 일환으로 오프라인 세미나를 다녀왔어요.


오늘 강의를 진행해주신 강사님은 이승아 강사님입니다. 

이승아 강사님은 현직  1인 크리에이터이자 영상 제작 업무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많은 tip을 얻은 강의에 관해 함께 만나볼까요-?



콘텐츠로 마음을 저격해라

세미나 현장

오늘의 메인 주제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핵심 타겟의 마음을 저격할 콘텐츠를 만드는 내용이었습니다.


실제로 강사님께서 제작하신 영상 및 작업을 진행할 때 느꼈던 tip들에 대해 자세히 언급해주셔서 앞으로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목차 구성

오늘 강의에 목차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강사님께서 졸업하신 학과가 영상과 관련한 학과이다 보니, 오늘의 강의 내용도 영상과 관련한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다만, 영상뿐만 아니라 영상 이외의 콘텐츠 제작에 관해서도 도움받을 수 있는 내용이 많아서 알찬 강의였습니다.




1. 영상은 왜 만드는가?

먼저 영상을 왜 제작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습니다.


아무래도 주된 목적으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판매, 브랜드 가치, 이벤트 참여 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주된 목적에 따라 영상의 길이 및 채널, 제작 주체 등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제작사 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였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개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영상을 기획할 때 지켜야 하는 본질은 바로 의뢰한 브랜드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상품 및 서비스의 소구점을 면밀히 살펴보고, 파악 후 해당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영상 기획하기

다음으로 영상을 기획하는 방법 및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영상을 기획할 때, 주로 마인드맵 및 타인 반응을 중요시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먼저 마인드맵은 키워드를 잡고 가지를 치는 식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가지를 쳐서 확장시킬 때 어그로 성과 메인 주제를 섞어서 마인드맵을 넓혀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타인 반응에 대해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강사님께서는 반응을 살피기 위해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향유하는 분들에게 전화를 하는 등 주변인들의 반응을 자주 활용한다고 합니다.


마인드맵 및 타인 반응의 관찰은 비단, 영상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할 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 자주 활용해야겠습니다.




3. 영상 구성하기

영상 구성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구성에 있어서 기승전결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에 INTRO/MID/OUTRO로 나누어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무래도 영상은 이미지로 기획안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콘텐츠 작업들과는 다르게 손이 두 배로 갑니다. 그렇지만 제대로 된 기획안이 나와야, 소비자를 설득시킬 수 있습니다.




영상 구성하기 - INTRO/MID/OUTRO

영상 구성의 INTRO/MID/OUTRO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INTRO에서는 가장 앞부분의 후킹 포인트가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DR 광고 혹은 유튜브 등의 썸네일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영상에서도 앞부분에서의 후킹 포인트가 중요합니다,


MID에서는 INTRO에서 제시했던 후킹 포인트에 살을 붙이는 작업 및 TPO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시간, 장소, 상황에 알맞은 요소를 삽입하여 사람들의 발을 붙잡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OUTRO에서는 핵심 키워드 정리 및 강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만 OUTRO에서 많은 내용을 담으려 하다 영상이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핵심적인 키워드 2개 정도만 넣어서 강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무리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개선 작업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려주셨습니다.


콘텐츠가 반응이 없어도 좌절하는 것이 아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일까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함을 우리 모두 인지해야겠습니다.




이번 오프라인 세미나도 저번 세미나만큼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시면서 얻었던 tip과 기타 Q&A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어서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시원하게 해결하고 갈 수 있었습니다.


내일도 오프라인 세미나 일정이 있는데, 해당 세미나에서도 유익한 정보를 얻길 바라며 오늘 후기 마치겠습니다:-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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