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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20.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GA 설정

feat. GA 속성&보기 상세 설정 / 필터 및 목표 설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 네 번째 시간으로 GA의 속성&보기 상세 설정과

필터 및 목표 설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Part 17.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GA속성&보기 상세 설정

GA - 관리

GA 속성 상세 설정을 위해선 먼저 관리 항목에 들어가야 합니다.


GA의 거의 모든 설정은 왼쪽 아래 관리 항목에 들어가서 설정해야 하니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 - 속성설정

관리 항목에서 속성 단에 있는 속성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속성 설정은 GA에 담긴 데이터를 컨트롤하는 영역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기본 URL 및 업종 카테고리 등을 설정하고, 고급설정 같은 항목은 유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 및 사용자 분석 설정

다음으로 구글 서치콘솔 및 사용자 분석 설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설정하여 GA와 연결시키면, 서로 간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볼 수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분석 설정은 속성 설정 내에 존재하며 이를 통해 보고서 내에서 사용자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 보관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도 GA 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간 없이 자동 만료 안 함을 설정하는 것이 이후에 데이터 유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User-ID 기능 사용

구글은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에 있는 쿠키 기반으로 사용자를 분석합니다.


이때의 단점이 같은 사람이 크롬으로 들어갈 때 혹은 익스플로우로 들어갈 때 다른 쿠키 값으로 발행되어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어렵습니다.


이때 User-ID 기능을 활용하여 어떠한 체제를 활용하든 혹은 기기를 활용하든, 보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세션 만료/캠페인 만료 설정

세션 만료는 기본값인 30분으로 잡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캠페인 만료 시간은 각 사이트의 환경에 맞게 조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러한 시간 설정 부분은 사이트에 대한 유의미한 분석 후 설정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매개변수

매개변수는 주소창을 살펴보면 주로 뒤쪽에 추가로 붙는 변수를 말합니다.


다음, 네이버 같은 대표적인 사이트는 등록하지 않아도 되지만, 예시로 줌이라는 포털사이트는 자연 검색어 소스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므로 별도로 매개변수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면 키워드 활용에 있어서 제한 사항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매개변수 설정이 필요합니다.




보기 이름 설정

다음으로 GA 속성 상세 설정에 이어서 GA 보기 상세 설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기에도 고유한 아이디 값이 존재하고, 이는 사용자가 별도로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속성 보기 이름을 설정할 때는 맨 앞부분에 00, 01처럼 숫자를 붙이는 패턴을 사용하여 노출을 확인할 때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매개변수 제거/검색어 매개변수

보기 항목에서 상세 설정을 할 때 불필요한 매개변수 제거 및 검색어 매개변수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페이지를 분석할 때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불필요한 매개변수를 입력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색어 매개변수를 설정해야 외부 검색어가 수집되는 것처럼 사이트 내부에 대한 검색어도 수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필터 및 목표 설정

필터 정의

속성과 보기 상세 설정에 이어서 다음으로 필터목표 설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터는 분석 목적에 따라 보기 내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1개 속성 당 총 25개의 보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필터의 주요 기능으로는 데이터 포함/제외를 설정할 수 있고, 또한 필터 기능을 통해 속성 내 전체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필터 순서

새 필터는 보기란에서 추가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필터 이름 및 필터 옵션 그리고 구체적인 트래픽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므로 설정 순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핵심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필터가 있다면 상위 부분으로 이동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도 각 보기 단 별로 각각 설정

목표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건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완료만 제공하고 있고, 그 외에 다른 목표들에 대해서 적용하는 건 아직은 딱히 없는 상태입니다.


목표도 각 보기 단 별로 각각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예시로, 마스터에 등록했으면 raw 단에도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목표 생성 및 유형

목표 생성은 새 목표를 클릭하여 새로운 목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창 창을 자세히 살펴보면 템플릿맞춤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템플릿은 결제, 온라인 방문 등과 같은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목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유형은 총 4가지가 존재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건 도착 유형입니다. 즉, 측정 url에 도착했을

때 달성되는 것이며 이외에 각각의 유형을 자사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세부 정보 및 유입경로

목표 설명 단계 이후 목표 세부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목표 세부 정보에서는 일반적으로 최종 목표를 정규식으로 클릭하고, 이후 purchase 같은 식으로 입력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목표 달성 시까지의 유입 경로를 이름과 페이지를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GA에서는 목표를 만들었다고 해서 해당 목표가 달성된 과거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닌, 목표를 만든 시점부터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목표 설정

예시로 회원가입 목표 설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은 앞서 살펴본 4 가기 유형 중 이벤트로 설정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목표를 설정할 때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설정해야 하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정규식으로 설정하고 진행해줍니다.




개요

앞서 진행했던 것처럼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한다면, 개요에서 각 목표별로 진행 상황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분석 및 개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네 번째 시간으로 GA의 속성&보기 상세 설정과 필터 및 목표 설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GA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만나볼 수 있던 강의 시간이었고, 세세하게 필요한 부분에 대해 학습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이서 페이지 그룹핑 등 GA 학습을 함께 진행해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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